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연구동향

행복여행 연구동향

Home연구동향행복여행 연구동향

우리는 왜 여행을 할까?

한양대관광랩 2024-01-26 조회수 85

[우리는 왜 여행을 할까?] 


(사진 출처: Unsplash) 


왜 이렇게 많은 사람이 여행을 할까. 심리학자들은 여행이 행복감을 높여 주기 때문이라고 한다. 실제로 2017년 문화관광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1단위 여행 횟수가 늘어나면 삶의 만족도는 0.03단위 증가하며, 1단위의 여행 만족도가 증가하면 삶의 만족도를 0.46단위 높여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그럼 어떤 여행이 행복감을 높여 줄까. 여행의 행복감을 측정해 보았더니 여행 전이 가장 높게 나왔다. ‘설렘과 같은 여행에 대한 기대가 이미 사람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다. 한 학술 발표에서는 실제로 여행 계획을 세우는 것만으로도 행복감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제시됐다(고은지·김명일·김종석·박민정·박준희, 2017). 여행하는 중 사람들의 행복감을 높이는 요인으로는 새로움’ ‘우연성’ ‘즉흥성과 같은 현장의 비예측적 상황들이 긍정적 효과를 줄 때 행복감이 높아졌다(권장욱·이훈, 2016).

 

여행 후 행복감이 완전히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사진을 통해 또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남긴 기록과 글을 보며 회상이라는 과정으로 되살아나기도 한다.

 

행복한 여행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일까.

궁극적으로는 국민여행행복지수를 개발·측정함으로써 행복한 관광을 국가적으로 경영하는 더 적극적인 정책도 필요하다. 국민의 행복을 높이는 것은 국민이 가장 하고 싶은 활동인 여행을 지원하는 정책일 것이다.

 


출처 : https://www.hankyung.com/life/article/2019060280511  중 일부 발췌

보조연구원: 이화영(관광학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