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여행리서치센터는 ‘어떤 여행이 인간을 행복하게 만들까?: 행복여행모형 개발을 통한 미래형 관광생태계 기반 구축’이라는 주제로 교육부에서 최대 6년(3+3년)간 연 평균 2억9천만원, 총 약 17억원의 연구비를 지원받는 국가지정 연구소입니다.
연구내용은 ‘여행현상이 증가하면서 과연 사람들은 행복한 여행을 하고 있을까?’라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합니다. 행복여행 현상과 본질을 분석하여 행복여행 개념과 이론체계 모형을 구축하고, 여행현상과 관련 산업의 발전을 통한 지속가능한 관광산업생태계 구축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여행과 행복의 문제는 융합적으로 접근해야 하는 주제이기 때문에 단일학문 중심이 아닌 융합적·통섭적 학문접근을 시도합니다. 행복여행 현상과 본질을 학술적으로 정리하여 행복여행 개념과 이론체계 모형을 개발중에 있습니다.
공동연구자인 의학전문가와 함께 임상실험조사를 실시하고 앱(app)을 활용한 연속트레킹조사 분석기법 활용 등 다원적 접근을 통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상학적 원인분석을 위한 질적 연구과정과 개발된 모형을 검증하는 양적 연구과정, 마지막으로 모형의 일반화를 통한 정책제도개발을 수행할 것입니다.
향후에는 국내외 유관기관 협력 연구 프로젝트, 학술 세미나 등으로 성과를 확산하고, 국내외 관련 산업의 발전을 통한 지속가능한 관광산업생태계 구축에 기여함으로써 국제사회를 선도하는 ‘세계행복여행리서치 센터‘로 발전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