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목적
=>본 연구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지정한 추천 웰니스 관광지의 인지도 확인과 동시에 이용객 특성 및 사용 현황 파악을 통해 향후 추천 웰니스 관광지의 인지도 확대를 위한 홍보 마케팅 전략 수립에 필요한 필수 자료로 활용되는 것을 목표로 하였음.
◈ 연구방법
=>조사 방법: 개별 면접 조사를 진행하였음.
=>조사 대상: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관광공사 지정 추천 웰니스 관광지 이용객을 대상으로 함.
-2018~2019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에서 추천한 웰니스 관광지 31개소를 방문한
총 2,149명을 대상으로 면접 조사를 진행하였음.
=>조사 시간: 5분 내외로 진행하였음.
◈ 연구결과
=>연구 결과 문체부, 한국관광공사 추천 웰니스 관광지 이용시 ‘친구/동료’비율이 제일 높으며, ‘당일 여행’이 대부분을 차지함.
=>문체부, 한국관광공사 추천 웰니스 관광지 인지 경로는 ‘주변사람의 추천(내국인)“, ”여행사 추천(외국인)“비율이 각각 높음.
=>웰니스 관광지 시설에 대한 만족도 요약은 다음 아래와 같음.
①전체적 관점: 웰니스 관광지에 대한 시설 만족도는 87.3%로 나타났으며, 평균 4.2/5.0임.
②전반적 관점: ’자연, 숲 치유‘와 ’힐링/명상‘테마시설에 대한 만족도가 평균 4.4/5.0임. 외국인과 국내 거주 외국인의 평점 차이에서는 국내 거주 외국인의 평점(4.4)이 0.1점 차이로 높음.
③전반적 만족도 tracking: 웰니스 시설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는 2017-2018년 대비 0.1점 상승함.
④속성별 만족도 tracking: 편리성, 전문성, 차별성(주 참여활동)/직원 친절도, 정확한 안내 및 설명, 한국적 특성 반영, 외국어 의사소통 등(웰니스 시설 항목별) 만족도는 전년도 대비 0.1점 이상 상승함.
⑤재방문 의향: 이번 조사에 응답한 이용객들의 86.5%가 재방문 의사를 피력함. ”자연/숲 치유“테마시설 이용객이 4.5/5.0이며, ”힐링/명상“테마 시설 이용객이 평균 4.3/5.0점임.
-2018~2019 추천 웰니스 관광지 중에서 방문 의향이 제일 높은 테마를 질문한 결과
”자연/숲 치유(65.5%)“, 다음으로는 ”뷰티/스파(52.9%)“, ”힐링/명상(43.8%)“, ”한방(37.8%)“순으로 나타남. 외국인 이용객은 가장 높은 경험 비율인 ”뷰티/스파/한방“테마에 관심을 보임.
=>이번 조사를 통해 외국인 이용객들이 한국관광공사, 문화체육관광부 웰니스 시설 이용관련한 불만족 및 개선방안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음.
=>이번 연구조사를 통해 ’자연/숲 치유‘, ’힐링/명상곽 kx은 다양한 웰니스 테마에 대한 관광객들의 경험확대와 더불어, 시설 별 서비스 수준향상, 프로그램 개발 노력을 통한 외국인 이용객들의 기대수준 충족하며. 더불어 외국인 이용객 대상 편의성 제고를 위한 예약 시스템 및 이용절차의 편리성 확대를 제안하고자 함.
보조연구원: 곽은태(관광학부 4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