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연구동향

행복여행 학술자료

Home연구동향행복여행 학술자료

 

연구 목적

- 정치적 신뢰, 목적지 신뢰, 상호작용적 신뢰와 같은 여행자 신뢰의 다양한 하위구조가 어떻게 여행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가?

- 개인간의 제약, 대인관계 제약, 구조적(사회적 거리) 제약과 같은 여행 제약이 어떻게 여행자의 여행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가?

- 여행 태도, 인식된 행동 통제, 주관적 규범, 인식된 건강 위험 및 과거 여행 경험 등과 같은 계획된 행동 이론의 확대된 구조가 여행 결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가설

가설 1: 정치적 신뢰는 유행병(여행과 빈도) 기간 동안의 여행 결정이나 유행병 이후의 미래 여행 의도에 크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가설 2: 목적지 신뢰는 유행병(여행과 빈도) 기간 동안의 여행 결정이나 유행병 이후의 미래 여행 의도에 크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가설 3: 상호 작용 신뢰는 유행병(여행과 빈도) 기간 동안의 여행 결정이나 유행병 이후의 미래 여행 의도에 크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가설 4: 개인 내 제약은 유행병(여행과 빈도) 기간 동안의 여행 결정이나 유행병 이후의 미래 여행 의도에 크고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가설 5: 대인관계의 제약은 유행병(여행과 빈도) 기간 동안의 여행 결정이나 유행병 이후의 미래 여행 의도에 크고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가설 6: 사회적 거리 제한은 유행병(여행과 빈도) 기간 동안의 여행 결정이나 유행병 이후의 미래 여행 의도에 크고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가설 7: 여행 태도는 유행병(여행과 빈도) 기간 동안의 여행 결정이나 유행병 이후의 미래 여행 의도에 의미 있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가설 8: 인식된 행동 통제는 유행병(여행과 빈도) 기간 동안의 여행 결정이나 유행병 이후의 미래 여행 의도에 크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가설 9: 주관적 규범은 유행병(여행과 빈도) 기간 동안의 여행 결정이나 유행병 이후의 미래 여행 의도에 유의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가설 10: 인식된 건강 위험은 유행병(여행과 빈도) 기간 동안의 여행 결정이나 유행병 이후 미래의 여행 의도에 크고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가설 11: 과거의 여행 경험은 유행병(여행과 빈도) 기간 동안의 여행 결정이나 유행병 이후의 미래 여행 의도에 크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연구모형


결론

- 이론적 함의

상호작용 신뢰가 여행 결정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은 불확실한 시기에 여행을 촉진하기 위해 여행자 간의 사회적 신뢰의 중요성을 나타냄

여행 제한 요인의 측면에서, 본 연구는 개인적이고 사회적인 거리 제한의 부정적인 영향을 여행 결정에 발견함

여행 태도, 주관적 규범, 과거 국내 여행 경험이 여행 결정과 빈도에 미치는 중요한 영향은 계획된 행동의 확장된 이론이 대유행의 맥락에서 여행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적용될 수 있음을 보여줌

전염병 이후 여행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함

여행 제약이 여행 행동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발견한 대부분의 연구와 달리, 여행 의도에 대한 일부 여행 제약의 긍정적인 영향은 여행 제약의 영향에 대한 미묘한 통찰력을 제공함

- 실질적 함의

정치적이고 상호작용적인 신뢰를 쌓기 위한 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음

전염병 이후 여행자들을 관광지로 끌어들이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음

본 연구결과는 관광시장의 중요한 몇몇 부분을 보여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