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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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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현, 이훈 (2022) 온라인에서 축제체험속성, 축제만족, 주관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 온라인 축제 참여자를 대상으로

한양대관광랩 2022-07-04 조회수 171

연구목적

본 연구는 축제 선행 연구에서 검증된 축제 체험 속성 개념이 온라인 축제에서도 나타나는지 확인하여 온라인 축제의 실효성을 찾고자 함. 또한 온라인 축제 참여자를 대상으로 축제 체험속성이 축제 만족, 실존적 진정성 그리고 주관적 웰빙 간의 영향 관계를 연구하고자 함.

 

연구방법

-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발표한 2020년 지역축제현황 데이터를 바탕으로 COVID-19 위기로 인해 온라인으로 플랫폼을 전환하여 축제를 개최한 104개의 온라인 축제를 정리.

- 온라인으로 개최된 축제에 참가한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최종 390부의 유효한 설문을 실증분석에 사용함.

변수 간 영향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과 매개효과검증을 위한 매개 회귀분석과 Sobel-test를 실시함.

- 축제 선행연구에서 검증된 영향관계를 온라인 축제에 적용하기 위해 5가지 가설을 설정함.

1. 연구가설

H1: 축제체험속성은 축제만족에 유의미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축제체험속성은 실존적 진정성에 유의미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실존적 진정성은 축제만족에 유의미한 긍정적인 영향을 가질 것이다.

H4: 실존적 진정성은 주관적 웰빙에 유의미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H5: 축제 만족은 주관적 웰빙에 유의미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결과

가설 검증

1) 온라인 축제에서 축제 만족에 유의미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축제 체험 속성은 유희성, 대동성, 장소성으로 검증되었음.

2) 온라인 축제에서 실존적 진정성에 유의미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축제 체험 속성은 신성성, 대동성으로 검증되었음.

3) 온라인 축제에서 실존적 진정성은 축제 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검증되었음.

4) 온라인 축제를 통한 축제 만족은 주관적 웰빙에 유의미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5) 축제를 통한 실존적 진정성은 주관적 웰빙에 유의미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2. 학술적 시사점

1) 기존 축제선행 연구에서 다수 연구가 진행된 축제 체험 속성과 축제 만족 간의 영향 관계를 온라인 축제에 적용하였음.

2) 현장성과 실제성을 중심하는 축제 체험이 온라인 환경에서도 체험 가능한지 실증적으로 검증.

3) 관광자의 실존적 진정성을 내재적 진정성과 대인적 진정성으로 고차요인모델로 구성해 연구를 진행했다는 점에서 기존 실존적 진정성 선행 연구와 달리 명확하게 측정.

4) 온라인 축제에서 축제 만족과 실존적 진정성에 관해 명확하지 않은 개념적 구조관계를 확인.

5) 관광학 연구에서 주된 종속변수인 축제 만족에서 더 나아가 축제활동이 개인 삶의 영역인 주관적 웰빙에도 긍정적인 영향 관계를 가짐을 확인.

 

3. 실무적 시사점

1) 온라인 축제의 가능성과 실효성을 제안하였음.

2) 온라인 축제 프로그램 기획자들은 축제 만족을 높이기 위해 유희적 요소와 함께 소통할 수 있는 프로그램 기획이 요구됨.

3) 축제의 지속 가능 여부에 있어 축제 참여자의 삶을 행복하게 한다는 점에서 관광 정책 입안자에게 축제가 지속되어야 하는 이유를 제공하고 있음.


 보조연구원: 장혜지(관광학부 4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