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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 et al (2020) The impact of tourism activity type on emotion and storytelling

한양대관광랩 2022-07-04 조회수 175

 

-연구목적
=>관광소비는 경험구매의 유형으로서 감성적인 체험의 범주로 볼 수 있음. 특히 감정(Emotion)의 경우 관광산업분야에서 폭 넓게 사용되고 있음. 기억에 남는 관광경험은 목적지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및 선택에 있어서의 긍정적 의도 및 유발, 여가활동에 참여하는 동기로서 설명이 가능함.

=>Opaschowski는 여행자들의 경험 소비를 통해 감정적 자극을 찾는 것을 제안하였으며. 물리적 제품 구매시의 감정유발요인과 비교를 하였음.

*중요한 연구의 목적은 다음 아래와 같음.
러셀의 감정 구분에 따르면 구매유형(물질 및 경험)에 의해 어떻게 다른 감정적 구성요소에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확인함.
(관광활동유형-정서적 흥분반응-스토리텔링 사이의 감정적 자극역할을 조사함.)
관광활동유형이 관광객의 정서적 흥분에 미치는 영향을 사회촉진이론에 적용하고자 함.

 

-연구방법
=>가장 먼저 가설설정을 하였으며 이때 감정적 반응과 구매유형(체험적, 자연발생으로 구분)”에 따라 진행함.
경험적 구매는 물질적 구매에 비해 감정적 자극에 더 강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관광 활동에 도전하는 것은 편안한 관광 활동보다 정서적 자극에 더 강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관광 활동에 도전하는 것은, 관광 활동을 완화하는 것에 비해, 스토리텔링에 있어서, 긍정적인 효과가 더 강하다.
관광객의 스토리텔링 의도에 대한 관광 활동 유형(, 도전 또는 휴식)의 주된 영향은 감정적 자극에 의해 조정된다.
여행자의 동반자가 있으면 정서적 자극에 대한 관광 활동 유형의 효과가 완화됩니다.
여행 동반자의 상대적인 능력은 정서적 자극에 대한 관광 활동 유형의 영향을 완화한다.



-연구결과
=>이번 연구를 통해 여행 동반자의 상대적인 능력이 개인의 행동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점을 발견했다는 점을 알 수 있음.
=>각각의 연구 가설 설정 및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내용을 제안할 수 있음.
경험적 연구를 바탕으로 이전의 결과에 대한 합리적인 설명을 제공 및 구매 유형이 감정 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론적 문헌을 제공함.
관광활동의 유형과 스토리텔링의 의도 사이의 자극적인 역할은 관광활동이 스토리텔링에 미치는 영향이 정서적 반응을 통해 발생함을 시사함.

*경영적인 측면에서의 시사점
-DMO는 관광활동 유형과 여행상대능력과의 상호작용 효과를 고려하여
첫째, 비혼자 여행자에게 도전적인 활동을 권장할 수 있으며,
둘째, 관광활동 가격할인 등 동반자 여행을 장려하는 전략을 수립함으로써 사회적 원활화 효과를 활용할 수 있음.


보조연구원: 곽은태(관광학부 4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