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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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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ristie & Mason (2003) Transformative tour guiding: Training tour guides to be critically reflectiv

한양대관광랩 2022-07-04 조회수 173


-연구목적
=>대중 여행과 관광은 관광지에서 사람들의 정체성을 바꾸는 데 매우 중요함. 긍정적인 측면으로, 관광은 사람들(관광객들과 목적지에 있는 지역 주민들 모두)의 생각과 행동 방식을 바꿀 수 있음. 개발도상국을 방문하는 선진국의 관광객들은 예상치 못한 정치적, 사회적 조건에의 노출을 통해 그들이 가진 것을 감사하는 법을 배울 수 있고, 그들이 소유한 것들로 훨씬 적은 사람들을 기꺼이 도울 수 있음을 지각함.

=>대중관광이 공해 유발로 인해 대안으로 출현한 것이 에코투어리즘임. 에코투어리즘은 최근에는 관광객과 지역 사회 간의 상호 작용 중에 발생한 부정적인 결과를 최소화하려는 시도도 진행함. 이와 관련해 WilerDavies(1993:91)가 말했듯이, 에코은 '환경과 지역주민에 관한 목적지 친화적'이 되려고 함. 관광 가이드는 관광객과 방문한 장소/지역 공동체 사이의 통로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관광이 보다 목적지 친화적인 것을 보장하는 것이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음.

=>Pond의 설명따라 여행 가이드의 역할은 여행자에게 장소와 지역 사회를 해석하는 것임. wilerHam(2001)은 장소-지역사회의 해석 과정이 생태관광에서 특히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며, 그들은 '해석은 생태관광의 의미, 생태관광 안내원들의 역할과 핵심 임무를 수행함을 설명함(Weiler & Ham, 2001: 549).

=>관광객을 지도하는 전문가들의 훈련은 주로 지식과 기술 습득에 관한 것임. 지식과 기술획득 분야의 훈련이 중요하지만, 관광이 위에서 지식과 기술습득으로부터 변형적인 경험이라는 것을 무시하는 경향을 넘어 관광이 변혁적임을 설명하기 위해 본 연구를 진행함.

-연구방법
=>본 연구는 카카두 국립공원과 변화된 가이드의 역할 모델에 대해 논의함.
*카카두 국립공원: 카카두 국립공원의 가이드 훈련 과정은 참가자들의 문화적 인식(Christie & Spiers, 1998)을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다음으로는, 원주민의 역사와 생활 방식을 해석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카카두 국립공원 가이드들에게 훈련의 중요한 요소로 인식함.

*변화된 가이드의 역할 모델: 변형 관광의 정의는 지금까지 제시되고 논의된 것보다 더 구체적임. 한마디로 정의하면 '관광 체험에 참여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태도와 가치관의 긍정적인 변화를 이끄는 조직적인 관광활동. 휼륭한 여행 가이드는 그의 고객들에게 세상을 다르게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Knudson et al., 1995; Pond, 1993). 이를 위한 생태관광 가이드 훈련은 이 역할에 대한 훈련을 준비해야 한다는 점임. 이것은 가이드가 고객에게 경고를 하거나 가르침을 주어야 한다는 것을 으미하지 않으며 보다 더 효과적이려면 모든 변화는 자발적이어야 함을 설명함. 그리고 가이드 역할 모델을 위해선 journal writing(저널에 글쓰기), 인생 스토러, 케이스 스터디, 비판적인 사고, 아이디어 글쓰기, 소그룹 토론, 롤 플레잉 과정을 거쳐야 함을 설명함.

-연구결과
=>본 논문에서 제시한 유형의 훈련에는 한계가 있음. 따라서, 관광 가이드는 단지 사람들을 관광지로 데려가고 그들에게 그것에 대한 사실과 수치를 제시하는 것이 아님. 관광객들은 장소에 대한 소개와 그들의 신체적 요구에 대한 관심보다 생태 관광 가이드로부터 더 많은 것을 원하고 있음. 안내 기술을 습득하는 것뿐만 아니라 성인들이 배우는 방법에 대한 이해, 다양한 가치에 대한 이해, 그리고 관광객들에게 그들 자신의 가치를 바꿀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방법을 포함할 새로운 가이드 훈련 모델을 제안함. 이것은 곧 현재의 관광 가치가 생태관광이라는 '목적물' 자체를 위협한다는 점을 알아야 함.


보조연구원: 곽은태(관광학부 4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