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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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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주연 외 (2022) 베이비붐 세대의 행복여행 조건과 의미

한양대관광랩 2022-07-04 조회수 166

 

연구목적

베이비 붐 세대는 향후 여행관광시장의 주요한 소비계층이 될 가능성이 커, 이들을 중심으로 실체적인 내용의 연구가 필요함

베이비부머의 행복감에 초점을 두어 이들이 행복감을 느끼는 여행에 대해 실체적으로 파악하여 베이비부머 수요에 기반 한 여행상품 기획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함

연구방법

베이비부머의 행복감을 높이는 여행이 되기 위해 어떠한 조건이 요구되는 지 탐구하기 위해 온라인 리서치업체인 M사에 의뢰하여 서울 및 수도권 거주 베이비부머 세대 패널들을 대상으로 총 219명의 유효 표본을 수집한 데이터를 통해 요인분석을 실시함



행복여행의 의미 요인분석 결과


행복여행의 경험유형과 여행의 의미 간 차이분석 결과



연구결과

- 행복여행의 형식적 조건으로 가족이나 배우자·연인과 함께한 개별 자유여행과 자연관광지인 경우가 지배적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

여행일정에 있어서 3일 일정(26.5%)이 가장 많음

한달살이와 같은 체류형 여행(21일 이상) 응답자도 과거와 달리 증가함

여행 시기에 있어서도 10, 20년이 지난 여행을 행복여행으로 오랫동안 기억하고 있음

- 행복여행의 경험적 조건을 파악하기 위해, 여행활동의 성격과 더불어 어떠한 효과를 가지는 경험인지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

관계강화: 여행을 통해 관계가 강화됨을 통해 행복감을 느끼는 것

자아성취: 역사유적지와 같은 낯선 곳에서의 새로운 활동이나 체험을 통해 자기성취를 추구하는 활동을 통해 행복감을 느끼는 것

자아성찰: 혼자서 도보여행 혹은 캠핑 등을 하면서 자신 만의 시간을 가지는 것에서 의미를 두는 것

 

1. 이론적 기여

1) 베이비부머의 행복여행 유형에 따라 여행의 의미가 다르게 나타나고 있음

2) 최근 홀로 여행하며 자아성찰의 기회로 삼는 여행자가 증가하는 만큼, 여행에서 부여하는 의미에 대해 향후 연구가 필요함

 

2. 실무적 시사점

1) 베이비붐 세대의 행복여행 조건 형식적 조건과 더불어 경험적 조건을 활용해 이들을 위한 여행 상품 및 프로그램 기획에 활용

2) 여행 산업에서 중요한 주체로 떠오른 베이비부머 세대의 여행에 대한 욕구, 동기, 삶에 미치는 영 향 등 다각적이고 심층적인 연구가 이뤄질 필요가 있음


보조연구원: 한승은(관광학부 4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