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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et al (2018) Tourists’ happiness: are there smart tourism technology effects?

한양대관광랩 2022-07-02 조회수 182

 


연구목적

관광객이 경험하는 관광지의 서비스와 여행 경험의 과정 속에서 어떠한 가치를 추구하는 지 살펴보고, 관련 연구모델을 개발하는 것

스마트 관광 기술(STT)과 관광지의 가치라는 두 가지 동기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여 이에 대한 통합 연구를 하고자 함


개념적 모델


연구모형


연구방법

신뢰성과 유효성을 나타내는 이전 유관 연구들에 대한 문헌 검토를 실시함.

191명의 외국인 관광객 대상으로 실시한 40문항의 Likert 척도를 사용한 설문조사를 통해 STT서비스에 대한 경험이 관광지 여행 경험보다 중요한지 살펴보고 이론적 및 실제적 함의가 논의됨.

 

연구결과

- STT서비스와 여행경험 만족도가 관광객의 행복에 상당한 영향을 미침

- STT서비스는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정보성이 관광객들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임

- STT서비스는 맞춤형, 쌍방향적 소통 등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이점을 제공하나, 기술적인 제한(: Wi-Fi 연결제한, 장치 배터리 수명, 웹사이트 오류 등)은 여행 중 여행에 관광객의 만족감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STT의 모든 속성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음


구조 모델의 결과

가설 결과 요약


1. 이론적 기여

1) 지각된 STT와 지각된 관광지의 가치에 대한 개념을 통합함으로써 행복(: SWB)에 대한 확장된 이해 제공

2) 전통적인 목적지 속 IT기반의 경험이 관광 산업에 대한 주요 공헌 중 하나임

3) 본 연구는 STT의 네 가지 다양한 속성의 관려성과 함께 현재의 스마트관광 및 목적지에 대한 문헌을 확장 함

 

2. 실무적 시사점

1) 다양한 실용적 인사이트를 모든 관련 이해 관계자들로 하여금 이해할 수 있게끔 함

관광지 관련 마케터가 감성을 풍부하게 할 수 있는 여행 콘텐츠를 만들 것을 권장

관광객들이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웹사이트 내 정보탐색 및 맞춤형 서비스가 개선되어야 함

관광/목적지가 스마트 관광을 구현하여 관광객들의 특정 요구를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해야 함

2) 본 연구는 관광객이 자신의 관광 경험을 어떻게 처리하고 평가하는 지를 STT의 속성과 관광지 가치를 기반으로 바라보았음

 

보조연구원: 한승은(관광학부 4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