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목적
본 연구는 레저 여행 중 및 이후의 경험 공유가 관광객의 레저 여행 만족도-생활 만족도 계층의 상향식 부작용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함.
◈ 연구방법
여가 여행 경험 공유와 그 결과에 대한 과거 문헌 검토.
여가 여행 만족도 계층에서 여가 여행 경험 공유의 중개 역할을 입증하는 모델 개발.
휴가철 레저 여행객들을 대상으로 한 주요 설문조사 결과 보고. 본 연구에서는 독일의 대규모 사회 조사(N = 2,196명)의 데이터 사용.
◈ 연구가설
가설 1: 휴가 여행 동기 부여 충족은 전반적인 휴가 여행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가설 2: 휴가 여행 계획은 전반적인 휴가 여행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가설 3: 전반적인 휴일 여행 만족도는 관광객의 주관적 웰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가설 4: 다음 휴가 여행에 대한 기대는 관광객들의 주관적 웰빙에 긍정적인 예측 영향을 미친다.
가설 5: 휴일여행 동기부여 이행이 전반적인 휴일여행 만족도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는 현장여행 경험 공유라는 낮은 조건보다 높은 조건에서 더 강하다.
가설 6: 여행 후 경험 공유라는 낮은 조건보다 휴가여행자의 주관적 웰빙에 대한 전반적인 휴가여행 만족도가 미치는 긍정적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연구모형
◈ 연구결과
- 이론적 함의
① 휴가여행 동기부여 충족이 휴가 여가여행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이는 다시 개인의 주관적 행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② 여행 동기 충족이 주관적 웰빙에 기여하는 방식에 있어 현장 경험 공유와 여행 후 경험 공유 모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확인함.
- 실무적 기여
① 관광지 마케터들은 관광객들이 여가 경험을 포착하고 현장 경험을 공유하도록 장려해야 함.
② 관광지 마케터들은 여행 후 체험 공유를 촉진할 수 있는 특별한 프로그램이나 이벤트를 개발해야 함.
보조연구원: 장혜지(관광학부 4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