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연구동향

행복여행 학술자료

Home연구동향행복여행 학술자료

Yu et al (2020) The Effects of Holiday Leisure Travel on Subjective Well-Being

한양대관광랩 2022-07-02 조회수 169


연구목적

본 연구는 레저 여행 중 및 이후의 경험 공유가 관광객의 레저 여행 만족도-생활 만족도 계층의 상향식 부작용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함.

 

연구방법

여가 여행 경험 공유와 그 결과에 대한 과거 문헌 검토.

여가 여행 만족도 계층에서 여가 여행 경험 공유의 중개 역할을 입증하는 모델 개발.

휴가철 레저 여행객들을 대상으로 한 주요 설문조사 결과 보고. 본 연구에서는 독일의 대규모 사회 조사(N = 2,196)의 데이터 사용.

 

연구가설

가설 1: 휴가 여행 동기 부여 충족은 전반적인 휴가 여행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가설 2: 휴가 여행 계획은 전반적인 휴가 여행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가설 3: 전반적인 휴일 여행 만족도는 관광객의 주관적 웰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가설 4: 다음 휴가 여행에 대한 기대는 관광객들의 주관적 웰빙에 긍정적인 예측 영향을 미친다.

가설 5: 휴일여행 동기부여 이행이 전반적인 휴일여행 만족도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는 현장여행 경험 공유라는 낮은 조건보다 높은 조건에서 더 강하다.

가설 6: 여행 후 경험 공유라는 낮은 조건보다 휴가여행자의 주관적 웰빙에 대한 전반적인 휴가여행 만족도가 미치는 긍정적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모형


 

연구결과

- 이론적 함의

휴가여행 동기부여 충족이 휴가 여가여행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이는 다시 개인의 주관적 행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여행 동기 충족이 주관적 웰빙에 기여하는 방식에 있어 현장 경험 공유와 여행 후 경험 공유 모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확인함.

- 실무적 기여

관광지 마케터들은 관광객들이 여가 경험을 포착하고 현장 경험을 공유하도록 장려해야 함.

관광지 마케터들은 여행 후 체험 공유를 촉진할 수 있는 특별한 프로그램이나 이벤트를 개발해야 함.


보조연구원: 장혜지(관광학부 4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