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연구동향

행복여행 학술자료

Home연구동향행복여행 학술자료

Happiness Research Institute (2021) Long and happy lives-The future of wellbeing in an aging society

한양대관광랩 2022-07-01 조회수 158


 

1)연구배경

-이번 연구의 배경은 인간의 수명이 증가함에 따라, 외로움과 개인의 웰빙이 어떠한 상관관계를 갖고 있으며, 여기에서 발견되는 문제점을 해결하는 것을 통해, 미래에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간접적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하는데 그 이유가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이번 연구배경의 경우 주요 키워드를 통해 설명할 수 있다. 

: 50세 이상 성인들에게 외로움이라는 것은 부담이 되는 존재이다./우울감(그리고 외로움)은 노년의 웰빙에 간접적인 위협요인으로서 작용한다./어렸을 때의 외로움 경험은 성인되어서의 또다른 사회-경제적 위협으로 다가올 가능성이 있다.


2)연구방법 

-위의 리포트 연구방법은 “Well-Being Adjusted Life Years”를 주제로 시간적 측정을 하였음.
-덴마크에서는 심각한 외로움, 파킨슨병 비고용(Non-Employed) 심장병, 만성 폐절환 등의 요인(웰빙의 부담)과 연관지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독거, 신체적 비활동, , 이혼, 고혈중콜레스테롤등의 사회적 부담요인과 웰빙과의 상관관계를 통해 고령사회에서의 해결방안, 모델 등을 고안하는 방향으로 진행하였다.


3)연구결과
-결과를 통해 개인 차원에서는 외로움과 싸우는데(극복하는데)투자할 것을 제안하였다.
-노년의 경제적 부담에 대해 명확히 밝힐 것을 요구하였다.
-노년의 양질의 삶 향상을 위한 데이터 수집을 진행할 것을 제안하였다.
-웰빙에 대한 평가는 반드시 접근가능하고 투명한 방향으로 진행할 것을 제안하였다.


보조연구원: 곽은태(관광학부 4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