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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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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hmani et el (2018) Hedonic and eudaimonic well-being: A psycholinguistic view.

한양대관광랩 2022-07-01 조회수 156

연구목적

웰빙의 심리 언어적 표현을 취함으로써 관광객이 휴가 목적지를 경험하는 것이 웰빙 상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측정.

 

연구방법

Web 2.0 데이터 세트를 분석하기 위해 텍스트 주제 모델링을 적용함.

Travelblog 웹로그에서 수집한 관광객의 글을 포함한, 글로벌 샘플들을 분석해 기계 학습 알고리즘으로 많은 양의 텍스트들을 분석하고 의미관계를 조사하여 관광객의 웰빙 상태를 필터링함.

 

설문조사로 매핑된 행동보다는 web 2.0플랫폼에서 발견된 관광객의 자체보고 또는 공개된 행동을 더 활용하려고 함. 분석에는 두 가지 단계, 텍스트 주제 모델링과 SEM이라는 구조방정식 모델링이 수행된다.

- 연구 모델의 간략한 설명

효능 모드: (강한 효능(SP), 약한 효능(WP)) 목적지가 얼마나 감동적이거나 활력 넘치고 영감을 주는지 등 관광객이 인지해야 하는 에너지의 양을 설명

활동 모드: (능동적 활동(AA), 수동적 활동(PA)) 경험이 얼마나 물리적으로 매력적인지 혹은 관광객이 얼마나 능동적이거나 수동적인지 설명

평가 모드: (긍정적 평가(PE), 부정적 평가(NE)) 관광객이 경험을 판단하는 방법


그림4  초기 모델: 웰빙 상태를 예측하는 모형


EudaimoniaHedonia의 차이점 연구에서, 헤도니아는 수동활동 모드와 관련이 있고, 에우다이모니아는 능동활동, 강력한 힘과 관련이 있다.

 

연구결과

목적지의 매력은 관광객의 적절하고 강력한 참여가 필요하고, 에우다이모니아를 생산하기 위해 반영하는 시간(PA)를 포함해야 함.

결론적으로 두 개념이 동시에 발생하며 증가할 때 관광객은 유동 상태를 경험하며, 관광경험에서 능동적 및 수동적 참여의 균형을 경험할 수 있음.

관광객이 원하는 웰빙 유형에 따라 목적지를 설계하는데 도움이 된다. 관광객에게 두 가지 모두를 균형있게 제공하여 총체적인 경험을 하게 해주는 것이 최종 목표라고 할 수 있음.


보조연구원: 장혜지(관광학부 4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