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삶의 만족도와 관련된 레저 여행/관광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음.
◈ 연구방법
=>본 연구를 위해 가설화된 모델은 삶의 만족도 모델에 기초하고 있음. 본 모델은 전반적인 삶의 만족도가 주요 삶의 영역(예: 여가 생활)에 대한 만족도에 의해 결정될 수 있다고 가정하며, 여가 생활 영역 내의 영향은 가장 상위 영역(일반적인 삶)으로 수직적으로 확산되어 삶의 만족이나 불만족에 기여하는 지를 설명하고자 하기 위한 것임.
*레저 여행/관광 서비스에 대한 만족과 레저 생활 및 생활 전반에 대한 만족도에 대한 모델에 관해 설명한 표이며, 이를 위해 다음 아래와 같은 가설들을 설계하였음.
①일반적인 삶에 대한 만족은 여가생활에 대한 만족과 여가생활에 대한 만족(직장, 가족, 건강, 관계, 공동체, 재정상황)에 대한 만족의 긍정적인 기능이다.
②여가생활에 대한 만족은 가정에서의 여가경험에 대한 만족과 여행/관광경험에 대한 만족의 긍정적인 기능이다.
③여행/관광 경험에 대한 만족도는 여행 반영에 대한 만족도와 여행/관광 여행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의 긍정적인 기능이다.
④ 여행/관광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여행/관광 단계의 서비스 측면(예: 프리트립, 도중, 목적지 및 돌아오는 여행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의 긍정적인 기능이다.
=>위의 표에 제시된 항목들에 평가는 만족으로 간주됨. 전체적인 삶의 만족도는 각 삶의 영역(직장, 가족, 개인 건강, 여가 등)에 대한 만족도에 따라 결정되도록 개념화되었음(위의 그림 참조).
*방법론적 측면
-미국 남동부의 한 대학의 2,700명의 교수진과 대학원생들에게 배포되었음. 참가자들은 그들이 최근에 다녀온 레저 여행에 관한 일련의 질문에 답하도록 요구받았으며 응답률은 14%(373명 참여)였음.
-이번 연구에 활용된 구조의 이론적 규명을 위해 총 세 가지 방법이 활용되었음.
1)일부 항목은 문헌에서 도출된 개념 정의에 기초하여 선택되었음.
2)모든 항목은 '강력하게 동의함'부터 '강력하게 동의하지 않음'까지 5점짜리 리커트형 척도로 측정되었다.대부분의 구성 요소에서 "해당되지 않는" 선택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음.
3)여행/관광 단계의 서비스 측면은 여행의 각 단계에 대한 여행 산업 전문가의 품질, 서비스의 품질 및 서비스 비용에 대한 만족도와 관련된 질문을 통해 측정되었음.
◈ 연구결과
-연구결과 분석을 위해 모형의 적합도를 테스트하기 위해 LISREL 분석이 수행되었으며, 아래의 모형과 함께 나온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음.
: 즉, 여행/관광 서비스에 대한 응답자의 판단을 강하게 또는 강하게 긍정 또는 부정적으로 반영할 가능성이 매우 높음을 알 수 있음.
*시사점
-여행 고려 요소가 여행/관광 여행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세우지 않았지만, 둘 사이에 긍정적인 유의 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밝힘. 본 결과는 여행 경험의 모든 단계가 여행/관광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개념을 뒷받침함.
-여행자들이 여행 전, 여행 중, 목적지 및 귀성 여행 관련 서비스에 얼마나 만족하는지에 관계없이 여행 자체에 대한 전반적인 반영이 여행/관광 서비스 전체에 대한 만족도를 보고하는 데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함.
-업계 관계자는 여행/관광 단계의 서비스 측면에 대한 만족도, 여행/관광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여행 반영 및 여행/관광 경험에 대한 만족도 등 업계의 건전성을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기 위해 본 연구에 설계된 모델을 활용할 것을 권장함.
-이동 인구 중에서 선택된 국가 조사를 통해 산업의 건전성을 연간 단위로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메일 조사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할 것을 함께 권고하고 있음.
보조연구원: 곽은태(관광학부 4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