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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onner & Hoog (2016) Crisis resistance of tourist demand: The Importance of Quality of Life

한양대관광랩 2022-07-29 조회수 201

연구목적

본 연구는 2008년과 2013년 사이 지속되는 경기 침체 기간 동안 다른 소비재에 대한 지출의 맥락에서 다양한 휴가 유형을 고려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 수요가 발전하는 이유에 초점을 맞춘 관광 수요를 다루는데 있음. 또한 관광 수요의 미시 경제 모델링이 충분히 연구되지 않은 영역이기 때문에 본 연구는 심리적 및 목적지 관련 변수가 지출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자 함.

 

연구방법(가설, 연구모형)

연구 질문 1 : 경기 침체를 겪고 있는 국가에 거주하는 휴가객의 관광 수요는 가장 최근 기간(2013)동안 여전히 위기에 저항적이었는가?

- 위 질문은 소비자가 사용 가능한 옵션에 돈을 할당해야 할 때 다른 제품 범주 중에서도 휴가의 위치에 초점을 맞춤. 또한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개별 소비자의 전체 지출 패턴에서 해당 제품 또는 서비스가 어떻게 위치하는지에 달려 있음.

연구 질문 2 : 제품의 본질과 가시성의 차이는 경기 침체가 지속되는 동안 소비자가 제품에 대한 상대적 수요를 감소시킬 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며, 이와 관련하여 휴가의 위치는 무엇인가?

- 위 질문에서 본 연구는 절약 우선 순위를 설명하기 위해 가시성과 필수성 차원을 사용하여 제품을 분류함. 필수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결과적으로 위기 저항에 기여할 수 있는 6가지의 요인을 식별함.

1) 가족 결속 : 휴일은 가족 의사소통과 결속력에 기여함. 가족 결속에 할당된 시간은 직업 및 교육 요구 증가로 인해 줄어들고 있으며 휴가는 이러한 결속을 재구성하고 가족 결속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

2) 웰빙과 삶의 만족도 : 여가와 휴가는 삶에 대한 주관적인 감정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임.

3) 신체 건강 : 휴가는 신체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음.

4) 연기 : 휴가를 가는 사람들은 지출 삭감을 미래로 연기함.

5) 저축 및 차입 사용 : 저축 계좌를 사용하거나 신용 구매를 통해 차용하면 가처분 소득이 감소하더라도 소비자가 휴가를 보낼 수 있음.

6) 손실 회피

연구 질문 3 : 경기 침체 동안 관광객 수요의 위기 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심리 그래픽 동인의 상대적 중요성은 무엇인가?

연구 질문 4 : 관광객 수요의 위기 저항을 설명하는 것은 소득 및 기타 사회 인구 통계, 심리 변수 QOL 또는 개별 경제 소득 효과 및 기대인가?

본 연구의 샘플은 네덜란드 Continu Vakantie Onderzoek(CVO)에서 가져온 것임. 사용된 샘플은 2009년부터 5년 동안의 데이터로, 측정 연도의 4월에 수집되었음.


연구결과(기여, 시사점)

[관광산업에 대한 실질적 시사점]

- 휴가객의 위기 저항을 이끄는 주요 요인은 현재 마케팅에서 표현되는 웰니스 개념보다 더 포괄적인 QOL(Quality Of Life). 관광객 만족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관광 목표에 따라 시장을 세분화하고, 관광객이 여가 여행 목표를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되는 대화형 컴퓨터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목적지와 서비스를 선택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음. 본 연구 결과는 사람들의 QOL에 휴가가 재미있을 뿐만 아니라 QOL에도 좋다는 점을 강조하여 관광 마케팅에서도 사용할 수 있음.

- 휴가의 가시성은 여행자가 휴가 전의 기대, 여행 중 경험, 휴가 후의 이야기를 기술함으로써 생성됨. 소셜 미디어의 사용 증가는 이러한 메시지에 대한 참여와 도달 범위를 크게 증가시킴. 관광 산업의 경우 여행사는 관광객이 휴가에 대한 매력적이고 인상적인 이야기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야 하며 놓칠 수 없는 경험의 고유성을 강조해야 함. 결과적으로 다른 사람의 관찰이 최적화되고 가시성이 증가하는 방식으로 스토리텔링에 도움이 되어야함.

- 본 연구 결과는 위기 저항에 대한 설명이 모든 유형의 휴일을 포괄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즘. QOL의 영향은 주요 여름 휴가와 관련하여 가장 두드러지고, 휴가 사이의 짧은 기간과 관련하여 적은 정도임.


보조연구원: 이화영(관광학부 4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