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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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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u et al (2020) Liminality and festivals—Insights from the East

한양대관광랩 2022-07-07 조회수 177

 


연구목적

축제는 관광 산업의 중요한 측면으로 특히 젊은 사람들에게 음악 축제를 방문하고 참여하는 것은 자아 및 사회적 정체성과의 관련성 및 통과 의례라는 점에서 추가적인 의미를 갖음. 방문객 경제에 대한 기여와 함께 소비 경험 측면에서 축제의 독특성은 여전히 성장하고 있는 관광 현상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함. 따라서 본 연구는 중국 음악 축제 맥락에서 축제 관람객의 한계 경험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조사함으로써 한계에 대한 지식을 확장하고자 함.


연구방법(가설, 연구모형)

본 연구는 데이터 수집에 대한 다중 방법 성찰적 민족지학적 접근 방식을 사용함. 데이터는 현장 관찰과 심층적인 반구조화 인터뷰를 통해 수집되었으며 사진 분석, 네트노그래피 및 2차 데이터(참가자의 축제 개인 기록, 미디어 보고서, 문서 및 잡지)를 지원함.

사전, 중 및 사후 한계 단계에 대한 분석은 축제 관람객의 한계 경험의 핵심을 이해하기 위한 개념적 프레임워크의 개발을 지원함. 축제 맥락을 중심으로 한 한계 경험이 확장된 통과 의례와 세 가지 형태의 공동체를 통해 어떻게 구성되는지를 보여줌. 프레임워크는 경험의 구성의 복잡성을 설명하기 위해 6단계를 통합함. 애니메이션의 한계 단계인 기대와 해방의 두 가지 사전 한계 단계와 향상, 후유증 및 정체성 화해의 세 가지 사후 한계 단계가 있음. 프레임워크를 확장 및 수정하여 본 연구에서 기대, 향상, 후유증 및 정체성 화해의 네 가지 새로운 단계를 식별함.

 

연구결과(기여, 시사점)

본 연구는 한계성에 대한 일반적인 이론적 틀에 두 가지 중요한 기여를 함. 첫째, 본 연구는 Turner(1982)에 의해 발전된 자발적, 이데올로기적, 규범적 세 가지 형태의 공동체를 실증적으로 확인하고 그것들이 어떻게 경계적 공간에서 구성되었는지를 밝히고자 함. 공동체가 일시적인 사건 속성, 공유된 믿음과 추구, 또는 관광 여행 중에 맺은 우정을 통해 개발될 수 있다고 제안함. 또한 커뮤니티 자체가 이벤트 관광의 매력이 될 수 있으며 커뮤니티 이미지를 생성하여 관광지를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 수 있음을 발견함. 두번째로, 본 연구는 6단계 여정을 4개의 새로운 단계(예상, 향상, 후유증 및 정체성 화해)로 식별함으로써 통과 의례의 개념화를 확장하는 증거를 찾음.


보조연구원: 이화영(관광학부 4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