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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eng & Gerritsen (2014) What Do We Know about Social Media in Tourism? A Review

한양대관광랩 2022-07-07 조회수 171


연구목적

관광에서 소셜 미디어의 역할이 커지는 것은 점점 더 새로운 연구 주제가 되어왔음. 소셜 미디어는 특히 정보 검색과 의사결정 행동, 관광 홍보, 소비자와의 상호작용을 위한 모범 사례에 초점을 맞추는 데 관광의 많은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 본 연구는 관광 분야의 소셜 미디어에 초점을 맞춘 연구 출판물을 검토하고 분석하는 것임. 본 논문은 종합적인 문헌 검토를 통해 관광에서 소셜 미디어에 대해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을 파악하고, (관광경영/마케팅 전략의 일환으로) 소셜 미디어가 지역사회를 포함한 관광 산업의 모든 측면에 미치는 영향과 소셜 미디어의 산업에 대한 경제적 기여를 입증하는 것임.


연구방법(가설, 연구모형)

관광 분야의 소셜 미디어 연구에는 질적 방법과 양적 방법을 포함한 여러 가지 방법론이 있음. 온라인 조사는 특히 소셜 미디어 사용자 또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는 주요 접근 방식이었으며, 사례 연구 및 경험적 연구 접근법은 많은 연구에 적용되어 왔음. 이러한 접근법은 주로 소셜 네트워킹 및 지식 창출 능력 및 관광 산업에서의 소셜 미디어 적용의 경제성 확인 및 분석(Chalkiti & Sigala, 2008), 관광객의 다양한 유형의 온라인 콘텐츠 생성 및 사용(Munar & Jacobsen, 2013) 및 관광 사업의 참여에 초점을 맞췄음. 소셜 미디어를 통한 관광객들 (Kang, 2011) 심층 인터뷰는 소셜 미디어에 대한 실무자의 인식을 탐색하고 소비자의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소셜 미디어를 참여시키는 데 적용되는 전략을 검토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되어 왔음(Ayeh, Leung, Au, & Law, 2012). 일부 연구는 관광 연구와 마케팅 목적으로 소셜 미디어 자원의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채굴하고 분별 있게 분석하는 방법을 탐구하였음. 그 수는 적지만, 정량적 방법을 이용한 연구가 적용되었고, 특히 소셜 미디어를 관광에 마케팅 도구로 도입하는 것이 경제적 영향을 평가하는 데 사용되었음. CroftonParker(2012)는 관광 관련 경제활동 모델을 추정하기 위해 서로 다른 영역과 시간에 걸친 데이터에 패널 기법을 사용했음. 통계 분석을 통해, 이 연구는 캐나다 대서양 지역의 관광 웹사이트에 소셜 미디어를 마케팅 도구로 도입하는 긍정적인 경제적 기여(특히 더 많은 지역 소비자 수요를 이끌어내는 데)를 정량화했음. 구조 방정식 모델링(SEM)은 연구자들이 조사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념 모델을 테스트하는 데 사용되었음.(Huang, 2012; Kang, 2011; Sender et al., 2013).


연구결과(기여, 시사점)

인터넷과 다른 정보통신 기술의 사용은 세계 경제의 새로운 시대로 이어지고 있음. 소셜 미디어는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으며 관광 및 접객 산업의 많은 사회적, 경제적 측면에 점점 더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 소셜 미디어는 여행자와 관광객들이 검색, 찾기, 읽기, 신뢰하는 방식뿐만 아니라 관광 공급자와 관광지에 대한 정보를 공동으로 생산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고 있음. 소셜 미디어는 또한 관광 분야 전반에 걸쳐 기존의 고객 서비스, 마케팅 및 홍보 프로세스에 도전하고 있으며, 관광 기관이 새로운 서비스 개발, 마케팅, 네트워킹 및 지식 관리와 같은 비즈니스 모델과 운영을 재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하고 있음. 관광 분야의 소셜 미디어에 대한 연구는 점점 더 넓어지고 깊어지고 있으며, 관광객의 여행 계획, 관광지 관리 및 관광 마케팅에서 소셜 미디어의 역할과 사용이 광범위하게 분석되었음. 소비자 중심 연구는 일반적으로 여행자의 여행 계획 과정의 연구 단계에서 소셜 미디어의 사용과 영향에 초점을 맞췄음. 본 연구는 관광에서 소셜 미디어 이용에 대한 연구의 전반적인 그림을 제공하며, 관광객과 실무자들이 관광 참여에서 소셜 미디어를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보여줌.


보조연구원: 이화영(관광학부 4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