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배경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가르치는 학년 수준, 인증 상태, 그리고 교육 영역에 따라 음악 교사들의 인식된 행복(의미, 참여, 그리고 즐거움)과 감사 수준을 비교하는 것임. 음악 교사의 지각된 행복(의미, 참여, 즐거움) 및 감사 수준, 미국 북동부 지역에서 가르치는 학년 수준(초,중,고등학교), 인증 상태(초기 또는 전문) 및 교육 영역 사이의 관계를 조사하는 것임.
◈ 연구방법
[측량 기기]
감사 수준은 McCullough, Emons, Tsang(200)의 감사 질문지-6개 항목 양식(GQ-6)을 사용하여 측정됨. 6개 항목 모두 ‘강력히 동의하지 않음’(1점)부터 ‘강력하게 동의함’(7점)까지 장단기 감사에 대한 인식을 7 척도로 측정함.
행복도는 Peterson, Park, Seligman’s(2005)의 OH(Orentation to Happiness)를 사용하여 측정됨. 제 2항, 제 5항, 제 11항, 제 12항, 제 14항, 제 17항은 의미(장기 수명 목적)의 지표이며, 3항, 8항, 13항, 15항, 16항, 18항은 쾌락의 표시임. 항목 1,4,6,7,9,10은 참여(심리적 흐름에 대한 흡수)의 지표임. 18개 항목 모두 5점 척도로 점수 매겨짐. 세 변수(의미, 즐거움, 참여) 각각에 대한 포인트 합계를 더한 다음 범주당 항목수로 나누어 각 변수에 대한 평균 점수를 1에서 5까지 얻음.
[측정 방법]
무작위로 선택된 500명에게 구글설문조사를 사용하여 OH, GQ-6 및 DDF를 우편으로 보냄. 의미, 즐거움, 참여 및 감사에 대한 표준 편차, 가르치는 학년별, 인증 상태 및 교육 영역에 대한 설명 데이터 또한 계산함.
◈ 연구결과
쾌락의 추구는 처음에는 스트레스와 피로감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그것들은 전형적으로 깊은 행복의 일부분일 뿐임. 감사, 의미, 그리고 참여와 관련된 연습은 종종 더 어렵고 더 나은 여녈과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음. 전체적으로, 이 연구의 음악 교사들은 성인 참가자들과의 이전 연구에 비해 상대적으로 건강한 수준의 즐거움과 감사를 보고했음. 의미에 대한 총 점수는 이전 연구에서 성인 참가자보다 높았으며, 이는 음악 교수직과 삶의 만족 사이의 연관성을 나타냄. 신체적 움직임, 수면 및 기타 건강 영역과 관련된 전문적 발달 기회는 행복과 감사와 관련된 도전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음. 궁극적으로, 가치 있는 도전을 추구할 수 있고, 산만함을 성공적으로 협상할 수 있고, 좋은점을 감사할 수 있는 음악 교사들은 매일의 스트레스 요인을 더 잘 다룰 수 있고, 더 큰 개인적, 직업적인 삶의 만족을 경험할 수 있음.
보조연구원: 이화영(관광학부 4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