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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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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rnhard (2020) An Investigation of Happiness and Gratitude Among Music Educators

한양대관광랩 2022-07-07 조회수 165


 


연구배경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가르치는 학년 수준, 인증 상태, 그리고 교육 영역에 따라 음악 교사들의 인식된 행복(의미, 참여, 그리고 즐거움)과 감사 수준을 비교하는 것임. 음악 교사의 지각된 행복(의미, 참여, 즐거움) 및 감사 수준, 미국 북동부 지역에서 가르치는 학년 수준(,,고등학교), 인증 상태(초기 또는 전문) 및 교육 영역 사이의 관계를 조사하는 것임.


연구방법

[측량 기기]

감사 수준은 McCullough, Emons, Tsang(200)의 감사 질문지-6개 항목 양식(GQ-6)을 사용하여 측정됨. 6개 항목 모두 강력히 동의하지 않음’(1)부터 강력하게 동의함’(7)까지 장단기 감사에 대한 인식을 7 척도로 측정함.

행복도는 Peterson, Park, Seligman’s(2005)OH(Orentation to Happiness)를 사용하여 측정됨. 2, 5, 11, 12, 14, 17항은 의미(장기 수명 목적)의 지표이며, 3, 8, 13, 15, 16, 18항은 쾌락의 표시임. 항목 1,4,6,7,9,10은 참여(심리적 흐름에 대한 흡수)의 지표임. 18개 항목 모두 5점 척도로 점수 매겨짐. 세 변수(의미, 즐거움, 참여) 각각에 대한 포인트 합계를 더한 다음 범주당 항목수로 나누어 각 변수에 대한 평균 점수를 1에서 5까지 얻음.

[측정 방법]

무작위로 선택된 500명에게 구글설문조사를 사용하여 OH, GQ-6 DDF를 우편으로 보냄. 의미, 즐거움, 참여 및 감사에 대한 표준 편차, 가르치는 학년별, 인증 상태 및 교육 영역에 대한 설명 데이터 또한 계산함.


연구결과

쾌락의 추구는 처음에는 스트레스와 피로감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그것들은 전형적으로 깊은 행복의 일부분일 뿐임. 감사, 의미, 그리고 참여와 관련된 연습은 종종 더 어렵고 더 나은 여녈과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음. 전체적으로, 이 연구의 음악 교사들은 성인 참가자들과의 이전 연구에 비해 상대적으로 건강한 수준의 즐거움과 감사를 보고했음. 의미에 대한 총 점수는 이전 연구에서 성인 참가자보다 높았으며, 이는 음악 교수직과 삶의 만족 사이의 연관성을 나타냄. 신체적 움직임, 수면 및 기타 건강 영역과 관련된 전문적 발달 기회는 행복과 감사와 관련된 도전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음. 궁극적으로, 가치 있는 도전을 추구할 수 있고, 산만함을 성공적으로 협상할 수 있고, 좋은점을 감사할 수 있는 음악 교사들은 매일의 스트레스 요인을 더 잘 다룰 수 있고, 더 큰 개인적, 직업적인 삶의 만족을 경험할 수 있음.


보조연구원: 이화영(관광학부 4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