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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충순, 정현영 (2015), 웰니스 구성차원이 삶의 질과 행복 지각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관광랩 2022-07-07 조회수 147


연구목적

웰니스의 중요성은 학문적 분야에서의 접근뿐만 아니라 현대인의 삶과 깊숙이 연관이 있는 개념으로서 대중의 관심도 증대되고 있음. 따라서 웰니스에 대하여 대중들의 실생활에 적용한 실증적인 연구결과를 도출하여 웰니스에 대한 개념 인식의 증대와 건강지향적인 삶을 유지하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잠재적 시사점을 제시 할 필요가 있음. 경제수준이 향상되며 가치관의 변화에 따라 삶의 질을 제고하고자 하는 현대인의 눈에 띄는 속성 중 하나는 문화예술 향유에 대한 욕구의 증대임.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예술관광자들의 웰니스에 대한 인식과 삶의 질 및 행복과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임. 개인의 삶의 질을 제고하고 행복을 지각할 수 있게 하는 웰니스의 구성요인들을 파악하여 개인의 웰니스를 증진하며 궁극적으로 건강한 사회와 국가의 가치실현에 일조하기 위한 잠재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함.

 

연구방법(가설, 연구모형)

1. 연구모형

독립변수인 웰니스 구성차원은 신체적웰니스, 정서적웰니스, 지성적웰니스, 사회적웰니스, 기능적웰니스로 유형화함. 삶의 질과 행복지각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측정항목을 도출하여 종속변수화함. 따라서 웰니스 구성차원, 삶의 질, 행복지각의 세 변수 간의 인과관계를 도식화하여 연구모형을 도출함.

2. 가설설정

웰니스 구성차원과 삶의 질, 웰니스 구성차원과 행복지각 간의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해 보고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함.

가설 1: 웰니스 구성차원은 삶의 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웰니스 구성차원은 행복지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삶의 질이 행복지각에 미치는 영향를 실증분석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함.

가설 3: 삶의 질은 개인의 행복지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3. 표본추출 및 수집방법

실증분석을 위한 표본 추출은 서울 및 수도권에 거주하고 있는 20세 이상의 성인을 모집단으로 함. 표본수집은 20159, 강남과 강북지역에 각각 소재한 지역들로 비교적 문화예술적 상품에 대한 접근성이 높다고 판단된, 서울 방이동의 소마미술관 방문객과 조각공원 관람자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서울 구기동에 소재한 휘트니스 센터 등의 주변 방문객 중 미술전시회와 공연관람 경험이 있는 응답자를 중심으로 하여 2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함. 설문조사는 자기기입법으로 실시함. 본 연구가 실시한 분석방법은 사회과학 통계분석 패키지인 SPSS for Windows Ver.21.0에 의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요인분석, 다중 회귀분석을 사용함.

 

4.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본 연구에서는 변수들의 요인분석에서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주성분 분석(PCA)을 사용하였으며 직각회전방식(Varimax rotation)의 요인회전을 실시하여 요인들 간의 다중공선성을 방지하고 독립성을 확보함. 요인추출과정에서는 고유값(Eigen value)1.0이상의 요인들만 측정요인으로 결정됨. 또한 가설 검증을 위한 측정도구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신뢰도계수를 사용함.

 

연구결과(기여, 시사점)

1) 웰니스 구성차원은 사회적웰니스를 제외한 모든 차원이 삶의 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

2) 행복지각에 미치는 웰니스 구성차원은 정서적웰니스와 기능적웰니스가 가장 높은 영향력을 보이고 있어 삶의 질과 행복지각의 인과관계를 유추할 수 있음.

3) 삶의 질은 행복지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나타나 인간의 행복을 결정하는 다양한 요인들의 총체인 삶의 질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게 함.

 

[잠재적 시사점]

1) 개인의 삶의 질을 제고할 수 있는 요인 중에 일(공부)와 관련된 만족도가 차지하는 영향력이 얼마나 큰 것인지 파악할 수 있었음. 사회구조적인 차원에서 뿐 만 아니라 국가 정책적인 차원에서 실업문제를 완화할 수 있는 보편타당적인 해결책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

2) 사회적웰니스 차원의 행복지각에 대한 유의하지 않은 영향력은 디지털시대의 병폐를 드러냄. 온라인의 가상세계와의 습관적인 소통 대신에 아날로그적인 대인적 상호작용에 의한 커뮤니케이션 증대를 모색하여야 함.

3) 정서적웰니스가 삶의 질과 행복지각에 미치는 영향력의 중요성이 관광레저 관련 산업에 시사한 바는 소비자가 정서적으로 힐링할 수 있는 상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여 오래 기억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해 주어야 함.


보조연구원: 이화영(관광학부 4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