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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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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yu et al (2018) Cruise experience and its contribution to subjective well‐being: A case of Chinese

한양대관광랩 2022-07-05 조회수 188

연구목적

여행이 개인의 주관적 웰빙(SWB: Subjective Well-being)의 효과적인 중재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시사하는 증거가 증가하고 있음. 이에, 여행 경험과 SWB의 관계성을 설명하는 심리학적 모델을 개발하고 실증분석을 진행하였으며 SWB에 대한 관광경험의 단기 및 장기 효과를 비교함.

 

연구방법

- 상하이의 Wusongkou 국제항에서 18세 이상의 중국인 관광객의 크루즈 여행경험이 SWB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무작위 샘플링 방식을 사용한 설문조사를 배포하여 현장 조사를 실시함 (422응답 중 317응답이 유효하게 작용).

- 크루즈여행을 다녀온 지 6개월 이상이 된 18세 이상 중국인 거주자 대상 크루즈 경험의 장기적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QQsurvey(Quality & Quick)를 활용한 온라인 패널 설문조사를 실시함 (2800명의 패널 아래 295개의 응답을 얻음).

- 크루즈 경험을 다섯 개의 차원으로 나누어 Schimitt’s(1999)의 모듈을 적용함

 

연구결과

- 여행 경험이 SWB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지 중국인 크루즈 여행객을 통해 살펴봄

- 크루즈 여행에서의 행복은 주로 감정적, 관계적 경험을 통해 만들어짐

- 크루즈 여행의 장기적 효과는 주로 사고하는 경험에서 파생됨

 

1. 이론적 기여

1) 크르즈 경험은 감정적 경험, 관계적 경험, 사고 경험 3가지의 차원을 가짐

2) 감정적 경험의 긍정적 효과는 단기적으로, 여행 경험 직후 사람들의 웰빙에 대한 지각이 향상되는 것을 통해 확인함

3) 여행 경험 중 사람과의 교류나 서비스 접점과 같은 교류적 경험은 단기적으로 SWB에 영향을 줌

4) 사고하는 경험은 SWB의 모든 차원에 장기적 효과를 제공하여 넓은 측면의 삶의 만족과 긍정적 사고에 영향을 줄 수 있음

 

2. 실무적 시사점

1) 크루즈 여행 마케팅과 관리

크루즈 마케팅 시 크루즈 휴가는 재미만을 위한 것이 아닌, 개인의 행복과 웰빙과도 연관이 있음을 염두하여야 함

행복한 크루즈 휴가 경험의 제공은 관광객의 긍정적 감정 자극에 근거하기에, 행복한 감정과 느낌을 제공하기 위한 크루즈 내 장치와 활동에 대한 고민이 필요함

사고하는 경험은 장기적 효과를 자아내므로 크루즈 경로 설정 시 항구, 해변가, 크루즈 내 등에서 새로운 것이나 관점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며 지나친 럭셔리 이미지 추구는 관광객들에게 자책이라는 부정적 사고를 일으킬 수 있음을 염두해야 함

2) 중국인 관광객 대상 사회적 관계의 기능에 대한 특별한 관심

가족이나, 인간관계의 연대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적 활동 제공이 필요함

보조연구원: 한승은(관광학부 4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