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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애경 (2021) 웰니스관광이 주관적 행복감과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관광랩 2022-07-05 조회수 195


 

연구목적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상화된 가운데 전세계 관광산업은 건강을 키워드로 한 웰니스 관광산업이 더욱 더 주목받을 것임을 발표함(서울경제신문. 2020).

=>여기서 웰니스 관광이란 즐거움과 휴식뿐 아니라 치유나 마음 챙김, 명상을 통해 스트레스나 불안, 갈등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완화하여 행복감에 이르게 하는 것.”으로 정의함(이훈, 권창욱 2015).

=>본 논문에서는 O’Donnel Harris(1994)와 김상국(2000)의 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마음과 몸을 최적의 상태로 이끄는 노력이란 정의한 내용을 기반으로 웰니스의 5가지 하부 요인(사회적, 장서적, 지적, 신체적, 정신적)들이 관광객들의 주관적 행복감과 재방문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분석하고자 함.

=>이러한 분석을 통해 관광자들로 하여금 웰니스 관광의 중요성과 만족감을 인식시키며, 상품의 기획과 홍보하는데의 시사점으로 활용하고자 함.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웰니스 관광을 경험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O’Donnel and Harris(1994)가 제시한 개념을 기반으로 가설 모형을 설정하였며, 3가지로 분류하였음.


웰니스관광과 주관적 행복감 간의 영향관계
: 웰니스관광(사회, 정서, , 신체, 정신적)은 주관적 행복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주관적 행복감과 재방문 의도 간의 영향관계
: 주관적 행복감은 재방문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웰니스 관광이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 웰니스관광(사회, 정서, , 신체, 정신적)관광이 재방문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정서적, 지적, 신체적, 정신적 웰니스가 주관적 행복감과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설문지를 설계하고 진행하였음

=>본 연구에서는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20201012일부터 16일까지 5일간 구글 설문조사 시스템을 통해 364개의 응답을 수집하여, 웰니스 관광을 체험하지 않은 144개를 제외하였음.
=>분석을 위해서 데이터 코딩과 SPSS 23.0프로그램, 빈도분석 및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 분석을 진행하였음.


연구결과
=>아래의 표와 같이 웰니스 관광을 구성하는 다섯 가지 요인과 재방문 의도, 주관적 행복감 사이에는 상당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음.


=>아래의 (8)와 같이 재방문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웰니스관광의 하위요인 중에서는 주관적 행복감과의 관계와 동일하게 정신적 웰니스가 재방문 의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뒤를 이어 정서적 웰니스와 사회적 웰니스의 순으로 높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음.


보조연구원: 곽은태(관광학부 4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