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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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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ayman et al (2018) Tourist satisfaction and subjective well‐being: An index approach

한양대관광랩 2022-07-05 조회수 200

연구목적
=>McDowell은 관광은 기억에 남는 경험을 판매하는 사업이며, 이러한 경험은 관광객들이 여행 중에 접하는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음. 이러한 관광객들은 그들의 실제 경험을 그들의 기대와 비교함으로써 목적지에 대한 판단을 형성하며 실제 체험이 기대 이상이면 만족스러운 관광객이 되지만 반대의 경우엔 그들은 불만족스럽거나 불행할 것임을 설명함.

=>본 연구는 TSI 프레임워크를 확장하여 여행 후 관광객의 만족도가 주관적 웰빙(SWB)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함으로써 연구 영역 간의 격차를 해소하는 것을 목표로 함. 본 연구는 남아프리카공화국을 사례 대상으로 사용하여 개발된 지수 프레임워크를 경험적 맥락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를 추가로 보여줌.

=>요약하여 설명하자면 본 연구의 목적은 여행 경험이 관광객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그들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한 지수 접근법을 제안하는 것임.

 

연구방법
=>문헌 조사: 관광객 만족도와 관련하여 많은 연구가 수행되었지만 측정 또는 평가에 대해 어떤 접근방식을 따라야 하는지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았음. 다양한 연구 모델 중 가장 주목받는 3개의 모델(인식·패러다임/성능/기대감 및 확인모델)을 제시하였으며, 각각의 단계를 통해 연구를 진행함.
각 부문별 TSI가 이 모델을 기반으로 계산함.
모든 부문별 TSI는 몇 가지 혁신적인 가중치 체계를 사용하여 목적지 전체 평가에 추가로 통합함


=>관광객의 삶의 질과 주관적 행복: 삶의질(QOL), 주관적 웰빙(SWB), 행복, 심리적 행복, 삶의 만족도의 어휘를 설정하였으며, 인식된 수행, 기대, 평가된 가치, 충성도, 여행객 만족 등의 지표를 기반으로 한 가설 모델을 설계하였음.



=>아래는 TSI-TSBWI간의 프레임 워크 모델임.



 

연구결과

=>전체적으로, 5개의 추정 모델에 걸쳐 제안된 48개의 경로 관계 중 40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 했음. 대부분의 경우 기대와 관광객 만족도 사이의 유의하지 않은 직접적인 관계는 송 외 연구진의 조사 결과와 일치했음.

=>이는 관광객 만족도에 대한 기대의 영향이 간접적일 가능성이 높았으며, 이는 접한 서비스의 인식 성과와 평가된 가치에 의해 조정되었음을 나타냄. 연구과정 속에서의 직간접적 영향을 모두 고려했을 때, 세 가지 선행 요소(예상, 인식 성과 및 평가 값)가 관광객 만족도에 미치는 총 효과는 부문 수준 및 목적지 수준 평가에 관한 내용이 모두 유의미했음.

=>본 연구에서는 관광자의 주관적 웰빙(SWB)에 미치는 영향을 포착하는 새로운 지수 시스템의 개발이었음.

=>새로 개발된 소비자 만족 지수와 비교적 새로운 TSI 시스템을 기반으로 제안된 새로운 지수 시스템은 엄격한 이론적 기반을 갖추고 있으며 이론 및 방법론적 관점 모두에서 추가적인 혁신을 제시함.

=>삶의질(QOL)과 주관적 웰빙(SWB)에 대한 관광객 경험의 영향에 대한 연구를 확장하며 본 연구에서 개발된 보편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인덱스 시스템은 분석 프레임워크일 뿐만 아니라 목적지 관리 및 개별 비즈니스 관리에 효과적인 도구임을 설명함.

=>향후 연구는 다른 목적지, 다른 유형의 상품(: 순항 및 모험 관광) 또는 다른 시장 세분화된 시장(: 노인 및 청소년 관광객)와 같은 다른 경험적 환경에서 제안된 지수 시스템을 테스트하는 것을 고려해야 함.

=>본 연구의 또 다른 가능한 기능은 관광객의 만족도가 업무 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영향이나 그 반대의 영향을 조사하는 것이었음. 일부 관광객들은 휴가를 떠날 때 그들의 일을 가지고 가는 경향이 있기으며, 이는 그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삶의질(QOL)과 주관적 웰빙(SWB)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함


보조연구원: 곽은태(관광학부 4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