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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nglmair-Wooliscroft & Wooliscroft (2016) Ethical holiday behavior, wellbeing and orientations to h

한양대관광랩 2022-07-05 조회수 168

연구목적
=>본 연구는 뉴질랜드 사람들의 윤리적 휴일 행동(EHB)과 선택된 웰빙 조치와의 관계를 연구함.

=>윤리적 휴일 행동(EHB)의 실행은 누적된 패턴과 EHB의 수준을 따르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연령, 성별, 그리고 일부 유형의 휴일에 영향을 받지만, 주관적인 웰빙 수준은 EHB의 수준에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설명함.

=>선진국의 소비 수준은 지속 가능하지 않은 특성을 지니며(Sheth et al. 2011), 지배적인 사회 패러다임에 의해 구성된 현재의 자원 과잉 소비는 인간의 삶의 질(QOL)의 장기적인 감소와 관련이 있음과(Kilbourne et al. 1997) 동시에, 소비자들은 윤리적 소비 문제에 대해 인지하고 있음을 설명함.

=>휴일은 다양한 생활 영역에서 만족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생활 만족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일부 윤리적 휴일 행동과 관련된 불편함과 편안함의 손실은 쾌락적 행복의 수준 감소와 관련이 있음을 설명함.


=>이 논문은 뉴질랜드 인구의 대표인구 샘플을 활용하여 윤리적 휴일 행동(EHB) 계층을 개발하고 선택된 웰빙 결과와의 관계를 조사 전, 해당 구성의 특성과 차원성을 탐구하기 위함.

 

연구방법
-샘플 수집 방법
: 뉴질랜드의 윤리적 소비자 행동과 복지를 조사하는 더 큰 연구 프로젝트의 일부로 수집되었음. 응답자들은 상업적으로 얻은 온라인 샘플을 활용하였으며 이번 자료 분석에는 뉴질랜드 인구(18세 이상)를 대표하는 응답자 333(지난 6년간 63%, 최근 2~3년간 24%)이 이용되었음.

=>EHB의 계층을 개발하기 위해, 윤리적인 휴일 행동을 다루는 24개의 학술 논문과 34개의 웹사이트를 조사하는 광범위한 문헌 검토가 수행되었음.

=>질적 인터뷰와 유사하며 관련된 기사의 개수를 결정하였음. 평균적인 뉴질랜드인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조사가 가능하도록, 장거리 및 단거리 여행을 포함한 다양한 유형의 휴일 동안 행동이 나타날 수 있는 경우에만 가능하도록 선택하였음.

*래시 모델링 방법

=>본 연구에서는 래시 모델링(Rash Modeling)방법이 활용되었으며 자세한 설명은 다음과 같음: 래시 모델링은 단계별 회귀 분석과 유사하게 수행되며, 단계별로 다양한 적합 지표를 사용하여 모든 항목을 조사하며 필요한 경우 후속 분석에서 항목을 삭제하는 방법으로 진행하였음.

연구결과
=>본 연구 진행 후 주목할 만한 결과 내용중 일부는 다음 아래와 같음

: 본 결과는 EHB가 사회적 QOL(Adams and Raisborough 2010; Cherrier 2007; Steg and Gifford 2005)의 측면을 포착하는 외관 구조로서 의미 있는 삶과 연결되어 있다는 가정을 뒷받침하였음.

=>이밖에 휴일에 윤리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불편함으로 인식된다는 가정은 지지하지 않는다(Barret al. 2010). 쾌락적인 삶에 의해 포착된 쾌락적 행복의 감소와 SWB에 대한 어느 정도 만족한다는 것을 밝힘.


 

=>이 결과를 더 자세히 조사하기 위해, PWI, 여가 생활에 대한 만족도 및 행복에 대한 세 가지 방향 차원이 EHB로 회귀되었음을 밝힘. 전반적인 수명 만족도는 PWI와 상당한 상관 관계가 있으며 회귀 분석에서 누락되었음. PWI 대신 삶 전체에 대한 만족도지표를 사용하여 대체 회귀 분석을 실행한 결과도 위의 결과와 같음.

=>이 논문은 EHB의 성격과 차원, 그리고 다양한 웰빙 측정과의 관계를 탐구하였음. 뉴질랜드 인구의 샘플을 사용하여, EHB는 일반적으로 누적된 패턴에 따른 뉴질랜드인의 윤리적 행동으로 표본에 분포하는 내용을 알 수 있음.

=>명절 자체의 성격과 관련하여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거나(: 정치 체제에 따라 특정 국가를 지원하거나 피하는 등) 상당한 재정적 부담이 따르는 윤리적 결정(지역 환경 프로젝트로의 기부 또는 환경친화적 상품을 구입하는 등)은 극히 소수에 의해서만 수행됨. 대다수의 사람들은 환경 영향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집중적인 수준의 윤리적 행동에 관여하지 않는다는 것을 밝힘.

=>EHB는 여행지에서 여행객들이 보여주는 윤리적 행동의 수준을 드러내는 데 사용될 수 있음. 목적지 또는 관광 단체에 대한 결과는 EHB 계층 내에서 다음 단계인 추가적인 윤리적 행동을 마케팅하는 방향으로 사용될 수 있다는 점도 설명함.


보조연구원: 곽은태(관광학부 4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