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연구동향

행복여행 학술자료

Home연구동향행복여행 학술자료

Su et al (2015) Effects of service fairness and service quality on tourists’ behavioral intentions a

한양대관광랩 2022-07-05 조회수 180

연구목적
=>관광 조사 분야에서는, 서비스의 질과 관광 만족도가 관광객의 충성 및 추천 등의 요소들이 반복 방문으로 이어져, 여행 기업의 의 경제적 이익에 기여하고 있는 것이 수많은 연구를 통해 증명되었음.

=>이러한 연구는 관광지에서 서비스 품질과 성과를 개선하는 것이 바람직한 경제적 결과를 창출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경험적 증거를 제공함.

=>.관광은 국가 발전을 위한 경제적 도구로 여겨져 온 반면, 행복하고 건강한 시민을 양성을 통한 사회의 안정과 조화라는 관광의 사회심리학적 역할은 충분히 연구되지 않았음.

=>관광자의 주관적 웰빙(SWB)는 목적지에 대한 관광의 경제적 편익의 대체재로서 재방문 의도와 병행, 사회심리적 편익 구조로서 모델에 통합되었음. 이를 통해 서비스 공정성과 서비스 품질이 관광객 재방문 의도와 주관적 웰빙(SWB)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

 

연구방법
=>서비스 평가와 관광 만족도의 인과 관계를 조사하는 이전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 아래와 같은 가설 모델(서비스의 공정성, 품질, 주관적 웰빙, 행동적 의도)를 기반으로 가설 모델 설계 및 명제를 설정함.

1)서비스 평가 수립이 관광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바탕으로
서비스의 공정성은 관광객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서비스의 질은 관광객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2)서비스 평가 구조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바탕으로
서비스의 공정성은 행동의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서비스의 품질은 행동의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3)서비스 평가 구조가 관광자의 주관적 웰빙(SWB)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의 공정성은 관광자의 주관적 웰빙(SWB)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서비스의 공정성은 관광자의 주관적 웰빙(SWB)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데이터 수집 방법: 2012620일부터 2012710일까지 데이터 수집을 실시하였습니다.데이터 수집에는 편의 표본 추출 접근방식을 활용함.

=>데이터는 SPSS20.0 AMOS17.0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분석함.


연구결과
=>서비스 공정성이 행동 의도와 관광자의 주관적 웰빙(SWB)에 미치는 영향은 서비스 품질과 관광 SWB에 미치는 영향보다 훨씬 강했음. 이러한 차이는 구조적인 관계에서 관광객들의 만족도가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 중에 생긴 것으로 분석할 수 있었음.



*의미 및 시사점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공정성이 서비스 품질보다 행동 의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함.
관광 서비스 측면에서 관광객과의 공정한 대우를 제공하는 인상을 조성하는 서비스 상호작용에 대해 경영진이 중시해야 함.
관광자의 주관적 웰빙(SWB)은 관광 만족도를 제고해야 하므로, 소셜 관광 프로그램에 대해 관광지 본국 정부가 검토하고 추진해야 함.

=>본 연구는 중국 내의 단일 여행지의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수집된 데이터임.

=>본 연구 응답자의 60%가 복건성(福建省) 내에 거주하기 때문에 중국 다른 지역의 중국인 관광객으로서는 쉽게 일반화되지 않을 수 있기에 조사 결과가 응답자의 문화적 배경을 염두에 두고 해석되어야 함을 강조함.


보조연구원: 곽은태(관광학부 4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