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목적
1) 반려동물 소유자의 반려동물 생활 만족도에 대한 이론적 틀을 구축함
2) 반려동물 관광지의 물리적 환경 구성요소를 탐색함
3) 반려동물 관광지의 녹색 자연환경, 체험 만족도, 쾌락적 웰빙, 반려동물과의 삶의 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생활 스트레스의 조절 효과를 확인함
◈ 연구방법
반려동물 관광 장소의 물리적 환경이 다른 관광업과 다르다는 점을 고려하여 기존 관광업 연구를 적용할 수 없었음. 따라서 새로운 가설 7개를 제안하여 적용함. 정성적 연구 및 정량적 연구인 혼합 연구 방식을 적용함.
1) 정성적 연구는 국내 반려동물 주인들(강사모)을 대상으로 정성적 인터뷰(비표준화, 심층 인터뷰)를 실시함.
2) 정량적 연구는 첫 번째 단계에서 도출된 물리적 환경에 대한 새로운 측정값과 함께 애완동물의 경험적 웰빙과 삶의 만족도에 영향 요소를 탐색함.
◈ 연구결과
반려동물은 사람보다 주변 환경에 더 민감하기 때문에 관광지의 물리적 환경과 녹색 자연환경에 더 민감함.
- 반려동물 소유자는 애완동물의 감각에 초점을 맞춤.
- 반려동물 소유자의 쾌락적 행복은 애완동물과 함께 하는 활동이 경험적 만족을 가져오고 기대를 충족시킨다고 인식할 때만 증가함.
- 반려동물의 스트레스 노출로 인해 우울한 상태가 되면, 반려동물 소유자의 관광 만족도와 웰빙이 직접적으로 감소함.
1. 이론적 기여
1) 관광지 환경 측면의 고려 요소 중 ‘물리적 환경’을 도입한 것은 기존의 반려동물 동반관광 이론적 틀에 대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함.
2) 반려동물 동반관광에 있어 생활 스트레스와 웰빙 요인을 결합한 최초의 연구로 이론적인 틀의 확장을 불러옴.
2. 실무적 시사점
1) 기업이 반려동물을 키우는 소비자의 요구를 이해하고 물리적 환경과 녹색 환경을 최적화할 필요가 있음
2) 반려동물 애착이 관광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고려하여 관련 기업은 애완동물 애착을 강화하는 관광 프로젝트 및 특별 서비스를 개발하여 고객 만족도를 제고하고 고객 충성도를 증진해야 함.
3) 세밀한 타깃층을 설정할 필요가 있음
① 생활 압박감이 높은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
② 가족과 함께 여행하는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