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행복여행센터) 제1회 콜로키움 개최]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행복여행센터)는 2019년 9월 20일(금) 오후 5시 서울캠퍼스 사회과학환 415호에서 공동연구진과 참여연구원을 비롯한 전문가 총 15명이 참여하여 인문사회연구소 제1회 콜로키움을 개최하였다.
본 콜로키움은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행복여행센터)의 지난 9월 교육부의 인문사회연구소 지원 사업 시작을 알리는 목적으로 개최되었다. '어떤 여행이 인간을 행복하게 만들까? : 행복여행모형 개발을 통한 미래형 관광생태계 기반 구축'이라는 연구 과제를 기반으로 3차년도 추진계획에 걸친 행복여행센터의 최종 연구목적은 행복관련 철학과 여행 산업을 연결시켜 행복한 여행을 지속할 수 있는 '한국형 행복여행 모형(M-HT; The Model of Happiness Travel in Korea)'를 개발하고 이를 변화하는 여행 산업 생태계에 적용하는 것이다.
본 콜로키움은 연구로드맵과 연구계획서를 기반으로 연구방향에 대한 논의를 중점적으로 진행되었다.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는 양적조사와 질적조사 뿐만 아니라 임상실험조사를 통한 종단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따라서 이와 관련된 융복합 축정 방식으로서 정교한 설계 및 조사대사 선정, 조사수행 방식 등과 같은 연구방법의 구체성에 대해 논의되었다.
이를 기반으로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행복여행센터)는 행복여행의 개념 확립과 더불어 여행을 통한 인간의 행복실현을 실증적으로 3년에 걸쳐 검증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