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 목적
본 연구는 여행자가 행복하다고 느끼는 순간을 어떻게 표현하는지 파악하고자 함.
◈ 연구 방법
- 이미지 내용분석 (Visual Content Analysis)
- 이미지기반 SNS인 인스타그램에서 여행행복과 관련한 해시태그를 통해 사진자료를 수집
- 분석 유목 선정
◈ 분석 결과
- 행복여행 사진이미지 분류체계 개발
- 여행구성요소별 여행 행복 사진 빈도분석
- 여행구성요소별 행복여행 사진 내용분석
① 여행행복은 여행의 전단계에 걸쳐 나타남.
② 개인의 여행 행복을 SNS에 공유할 때는 자기표현적 특성이 나타남.
③ 여행에서의 행복은 사회적관계가 중요한 요인으로나타났으며, 그범위가 확대됨을 알 수 있음.
④ 여행 상징물을 활용한 인증활동이 나타남.
◈ 논의 및 결론
- 행복여행 분류체계는 여행단계 및 여행구성요소에 따라 분류됨. 이에 따라 여행의 특성과 여행자의 여행과정을 여행구성요소에 따라 어떻게 나타나는지 파악할 수 있는 더욱 세분화된 분류체계를 제시함.
- 여행을 통한 행복은 여행 전반에 총체적으로 나타남을 확인함.
- 여행을 통한 행복은 자기(self), 사회적 관계, 여행 상징을 통해 표현됨.
◈ 학술적·실무적 기여점
- 여행의 특성을 반영한 행복여행 사진 분류체계를 확립함.
- 행복한 여행을 파악하기 위해 새로운 방법론을 적용함.
-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행복여행 영향요인 외 새로운 분석유목을 제시함.
- 여행전반의 경험의 질을 높이는 것이 중요함.
- SNS에서 여행행복은 자기표현적 성격을 갖는다는 점을 활용한 마케팅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