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연구동향

행복여행 학술자료

Home연구동향행복여행 학술자료

Lee et al (2018) An assessment of value dimensions in hiking tourism: Pathways toward quality of lif

한양대관광랩 2022-08-31 조회수 569


연구목적 

하이킹 관광은 최근 몇 년 동안 육체적 그리고 정신적 건강의 혜택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인기를 얻고 있음. 이러한 하이킹 관광의 맥락에서, 관광객이 자연과의 교감 및 연결을 통해 인식하는 삶의 질의 가치에 영향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함.

 

연구방법

하이킹 관광과관련된 연구에 문헌고찰 방법이 적용되었으며 5가지의 가설을 설정함

 

제안된 모델


- 가설1: 관광객의 지각된 가치는 그들의 하이킹 관광 활동 참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 가설2: 관광객의 지각된 가치는 그들의 자연과의 연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 가설3: 하이킹 관광 활동에 대한 관광객의 참여는 그들의 자연과의 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 가설4: 하이킹 관광 활동에 대한 관광객의 참여는 삶의 질(QoL: Quality of Life)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 가설5: 관광객의 자연과의 관계는 그들의 QoL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 그리스의 AstrakaLapatos 두 개의 산 사이에 위치한 Astraka 은신처에서 등산객들을 대상으로 2013615일부터 815일 사이 340개의 데이터가 수집되어 이 중 333개의 응답을 연구에 활용함.

- 은신처로 가는 길에 강, 협곡, 동굴, 호수뿐만 아니라 야생동물, 식물과 꽃 등의 다양한 자연환경을 볼 수 있음

- 설문지는 영어로 작성된 이후 그리스어로 번역됨

- 지역 주민이 아닌, 외지에서 온 관광객들을 중심으로 하여 3가지 섹션(Williams and Soutar(2009)Koller et al.(2011)로부터 채택된 측정항목, 자연과 QoL과의 연관성,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포함한 하이킹 및 여행 질문)으로 나뉜 설문지를 전달함

 

연구결과

- 하이킹 관광에서의 관광객의 가치 인식의 중요한 역할을 조사하였음

1. 이론적 기여

구조모델의 결과

1) 생태학적, 감정적, 참신성 이 세 가지 차원이 모두 관광객의 가치에 기여함을 보여주었으며 이 중, 감정적 측면이 관광객의 가치 인식에 가장 크게 기여하였음

2) 고객을 위한 제품이나 서비스에 내포된 감정적 가치는 상직적이고 감정적인 의미를 구축하여 고객들에게 긍정적인 감정을 전달하였으며, 이것이 하이킹 관광 활동 참여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됨

3) 방문자의 하이킹 관광 참여에 대한 결과를 통해, 관광객과 자연과의 사이의 정(+)의 관계가 있음을 입증하였음

4) 관광객이 하이킹 관광에 참여하였을 경우, 자연과 연결되어 있다고 느끼며 자연과의 유대감을 형성하였고 하이킹 활동에 대한 참여는 여가 및 사회적 관점에서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켰음을 확인함

5) 응답자의 연령, 성별, 여행 목적 및 문화적 배경과 같은 고객 참여 수준에 따라 가치 창출 경험이 달라질 수 있음

6) 하이킹 관광에서의 관광객의 가치 인식의 중요한 역할을 조사하였음

7) 하이킹 관광에서 잘 알려지지 않았던 QoL에 대한 맥락을 연구하여, 하이킹 관광과 QoL에 대한 지식 연구 공백을 메꾸는데 기여함

 

2. 실무적 시사점

1) 본 연구는 마케팅 분야에서 중요한 참여의 측면에서 하이킹 관광 참여에 대한 포괄적인 그림을 제시하였음

2) 정서적 가치가 관광객에게 영향을 미치는데 중요하기 때문에, 하이킹 관광에 참여하는 등산객들의 흥을 돋울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야 하며, 산책로를 방문할 때의 행복과 기타 긍정적 감정을 유도할 수 있도록 해야 함

3) 더 많은 전망 포인트와 휴식 지점을 산책로에 추가함으로써 관광객들이 정신적, 육체적 휴식을 취할 수 있을 것임

4) 새로움 또한 관광객의 가치 인식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에, 관광객의 모험과 호기심을 격려하기 위한 유령의 집 모험, 역사 농장 견학, 곰 관찰 등과 같은 독특한 코스를 배치하여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임

5) 하이킹 목적지는 환경 친화적이어야 하며, 생태적 가치를 실현하여 생태계에 부정적 영향을 최소한으로 하여 관광객이 풍부한 환경 친화적인 하이킹을 즐길 수 있도록 보전해야함

6) 경제적 이익과 최소한의 환경오염을 염두하며 지속가능성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 협업하여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해야 함

7) 하이킹 관광 참여의 잠재적 이점을 광고 및 기타 여행 브로셔의 오디오와 사진을 통해 시각적으로 설명하여 관광객의 참여를 장려하여야 함


보조연구원: 한승은(관광학부 4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