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연구동향

행복여행 학술자료

Home연구동향행복여행 학술자료

김두산, 이병철 (2022) 웰니스관광 서비스품질이 몰입과 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관광랩 2022-08-31 조회수 248


 

연구배경

본 연구 목적은 웰니스 관광 서비스 품질이 참가자의 몰입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있음.

 

연구방법
1.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프로그램', '관광 구성 요소', '인적 서비스', '물리적 환경', '자연 친화적인 환경', '상호작용으로 구성된 웰니스 관광 서비스품질의 구성요인 6가지 요소를 도출하였다.

선행연구를 토대로 가설을 설정하고, 연구모형을 제시하였음.


 

 가설1 : 웰니스관광 서비스품질이 프로그램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가설2 : 웰니스관광 프로그램 몰입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가설3 : 웰니스관광 서비스품질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2. 데이터 수집 및 분석: 202193일부터 1028일까지 대한민국 충주시에서 운영하는 웰니스 관광 프로그램 방문자를 대상으로 오프라인 설문조사를 실시. 226개의 표본 수집, 회귀분석을 통한 가설검정에 사용함.

 

연구결과
- 프로그램 서비스, 자연친화적 환경, 물리적 환경, 상호작용이 참가자의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

- 관광구성요소, 프로그램 서비스, 자연친화적 환경, 물리적 환경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

- 인적 서비스는 만족도와 몰입 요인 모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음.

- 참가자 몰입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

 

[실무적 시사점]

1) 웰니스 관광의 상품 특성상 뷰티(미용스파등 건강과 미용에 관한 프로그램이 주를 이루고 있어, 고연령층과 여성의 비율이 높고 특히 주부의 참가율이 높기 때문에 건강을 중시하고, 뷰티(미용) 부분에 관심도가 높은 고연령층 여성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 구성에 집중할 필요가 있음.

2) 프로그램 참가 몰입을 향시키는 것이 곧 프로그램 참여 만족을 높일 수 있음. 이는 향후 목적지 선택결정과 구전의도로 이어질 수 있어 중요함.

3) 웰니스관광 상품에는 인적서비스의 중요성이 크지 않으나, 당연적 품질로 인지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전문화된 교육 및 자격증 취득 등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됨.


보조연구원: 장혜지(관광학부 4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