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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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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en & Li (2018) Does a happy destination bring you happiness? Evidence from Swiss inbound tourism

한양대관광랩 2022-08-31 조회수 193


 

연구목적
-관광은 행복을 창출하고 그에 따라 전반적인 삶의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가장 중요한 삶의 영역 중 하나이며, 관광활동에서의 행복 연구는 우선 피서객과 비휴가객의 삶의 만족도의 차이를 비교하고, 전자가 후자보다 일반적으로 행복하다고 결론짓고 있음.

-목적지가 관광객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는지에 대한 주제를 기반으로: 만약 그렇다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것이며, 관광 행복 연구는 여행지별 관광 활동에 따라 여행자의 행복이 다르다는 것을 보여 주었음에도 불구하고, 여행지 행복의 결정 요인은 아직 규명되지 않았음.

-일부 연구는 이러한 효과가 단명하다고 결론내린 반면, 다른 연구는 휴가가 장기적인 삶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고 주장했음.

-따라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2013)가 제시한 삶의 만족도, 행복감, 행복감 등의 종합지표를 채택하여 여행지가 관광객의 행복을 결정하는 이유와 방법을 설명하고자 함.

연구방법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인 스위스 입국 관광객의 행복도를 조사하기 위한 횡단적 연구를 고안하였으며, 이번 연구에서 스위스를 관광지로 선정된 이유는 두 가지가 있음.
스위스는 2012년 제1회 세계행복보고서(Hellliwell, Layard, Sachs, 2017)가 발간된 이래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 1위를 차지해 관광객의 행복을 연구하는 이상적인 여행지로 꼽히고 있음.
스위스는 육지로 둘러싸인 작은 주이기 때문에, 목적지의 이미지와 서비스의 질 등, 제한된 범위의 목적지가 관광객의 만족과 행복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에 초점을 맞출 수 있었음.

-본 연구를 위해 가설을 설계하였으며, 가설과 설계모형은 다음과 같음.
가설 1-1: 공격 목표는 이미지 관광객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가설 1-2: 서비스 품질 관광객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가설 2-1:관광객 만족도 삶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가설 2-2: 관광객의 만족은 긍정적인 효과로 이어진다.

가설 2-3: 관광객들의 만족은 부정적인 영향과 반비례한다.

가설 2-4: 관광객의 만족은 에우다이모니아로 이어진다.

 

3.3. 삶의 만족도, 행복감, 영향

가설 3-1: 삶의 만족은 긍정적인 효과로 이어진다.

가설 3-2: 삶의 만족은 부정적인 영향과 반비례 관계가 있다.

가설 3-3: 삶의 만족은 에우다모니아(Eudaudaimonia)로 이끈다.

 

가설 4-1: 목적지 이미지는 삶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가설 4-2: 대상 이미지는 긍정적인 효과로 이어진다.

가설 4-3: 대상 이미지는 부정적인 영향과 역관계입니다.

가설 4-4: 행선지 이미지는 에우다이모니아로 이어집니다.


가설 5-1: 서비스 품질은 삶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가설 5-2: 서비스 품질은 긍정적인 효과로 이어진다.

가설 5-3: 서비스 품질은 부정적인 영향과 역의 관계가 있습니다.

가설 5-4: 서비스 품질은 에우다모니아(Eudamonia)로 이끈다.


 


연구결과
-3은 응답자의 행동 특성을 요약한 것임. 응답자의 절반 이상(55%)은 스위스에 있는 숙소에서 4박 이상을 묵은 적이 있다고 보고했음. 여행 목적으로는 레저, 레크리에이션, 휴가(모두 67.4%)가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업무상 또는 방문 친구, 친지(전체 30%)가 뒤를 이었음. 종합적으로 볼 때, .이러한 활동들은 쾌락적, 에우다모닉적(Eudamonic) 가치가 높고 여행지의 관광객 행복 증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짐.


 

-연구의 한계: 이번 연구에 수집된 데이터들은 스위스를 방문한 지 몇 주, 심지어 몇 달 후에 데이터를 기반으로 수집되었음. 그렇기 떄문에 고객의 행복, 특히 단기적인 영향은 아마도 관광객들이 이미 그들의 모국에서 일상으로 돌아간 것에 의해 영향을 받았을 것임.

 -실무적 시사점: 미래 연구진은 모바일 앱이나 모든 여행 단계에서 응답자의 행복을 기록할 수 있는 일종의 행동 추적 시스템을 사용하여 여행 단계별 관광객 행복 데이터를 수집해야 함.


-본 연구에 활용된 자료들의 일부 국적의 표본 크기가 너무 작아서 이종문화 분석을 할 수 없었음.따라서 향후 연구는 연구 설계와 데이터 수집에서 문화나 국적을 고려할 것을 권고함.


보조연구원: 곽은태(관광학부 4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