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동향
◈ 연구배경 및 목적
본 연구는 관광 서비스가 여행자의 삶의 질(QOL)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는 모형을 개발하고자 함.
◈ 연구방법
본 연구는 전반적인 삶의 만족도가 여가생활을 포함한 주요 삶의 영역의 만족도에 의해 결정된다고 가정하였음. 또한 여행 서비스와 여행 경험의 만족도는 체류기간별로 효과 차이가 있으며, 더 오랜 기간 머무는 이에게서 더 뚜렷하게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가정하였음.
◈ 연구결과
[이론적 함의]
- 여가 영역 내에서 경험하는 만족은 가장 상위 영역(일반적으로 삶)으로 수직 상승하여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짐.
- 서비스에 대한 만족은 여행/관광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는 다시 여가 영역의 만족에 중요한 역할을 함.
- 체류 기간에 따라 여행자의 QOL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아짐. 반대로 짧은 여행일수록 그 영향이 줄어듦.
[실무적 시사점]
- 관광산업 경영자는 여행자의 QOL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여행경험의 각 단계를 검토해야 함.
- 체류기간이 긴 여행객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는데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함.
보조연구원: 장혜지(관광학부 4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