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연구동향

행복여행 학술자료

Home연구동향행복여행 학술자료

Su et al (2018) Reputation, subjective well-being, and environmental responsibility: The role of sat

한양대관광랩 2022-08-30 조회수 187


 

연구배경 및 목적
본 연구는 신호 효과를 바탕으로 관광지의 인지된 평판이 관광지에 대한 만족과 동일시를 통해 관광객의 환경책임행동(ERB)과 주관적 웰빙(SWB)에 각각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함.


연구방법

[연구모델]

중국의 자연생태·역사문화 목적지를 방문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총 539건의 유효한 설문지를 입수하여 분석을 진행하였음.


연구결과

1. 관광지 평판이 관광객의 만족도와 관광지에 대한 정체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었음.

2. 관광지에 대한 만족과 인식은 관광객의 ERB(생태학적으로 책임감 있는 행동)SWB(주관적 웰빙)와 관련해 관광지 평판의 영향을 부분적으로 매개함.

 

[시사점]

목적지의 평판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것이 관광객의 SWB를 늘리고 ERB에 대한 참여를 강화하는 데 중요한 단계임을 시사하였음.


보조연구원: 장혜지(관광학부 4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