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연구동향

행복여행 학술자료

Home연구동향행복여행 학술자료

Vinzenz et al (2019) Marketing sustainable tourism: the role of value orientation, well-being and cr

한양대관광랩 2022-08-30 조회수 170

 

연구목적

전 세계적으로 지속가능한 관광 개발에 대해 많은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아직 많은 호텔은 지속가능한 실천을 충분히 시행하지 않고 있음. 광범위한 소비자 부문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과 소비자의 가치 지향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지만 이에 대한 연구가 매우 부족함. 그러므로 본 연구는 지속가능한 호텔 마케팅과 소비자의 가치 지향 사이의 중요한 연관성에 대한 경험적 증거를 제공하는 곳에 목적을 줌.

 

연구방법

지속가능한 실천과 웰빙에 관한 문헌 연구를 통해 개념을 정리함.

 

본 연구는 337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지를 통해 의사소통이 복지 및 신뢰도에 대한 소비자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 이를 토대로 multigroup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이 사용된 연구모형을 제안함.


연구결과

 

1) 이론적 기여

본 연구는 지속가능한 관광 맥락에서 가치지향성에 따른 두 대조적인 대상 그룹에 대한 광고 설득력을 살펴본 첫 번째 연구임.

 

2) 실무적 기여

자기 평가 가치 지향적인 소비자에게 지속가능한 관광상품의 매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광고 계획에 목표 시장 가치 지향성을 포함해야 한다는 것을 알림.


보조연구원: 박서영(관광학부 3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