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동향
◈ 연구목적
본 연구는 웰니스 관광의 세 가지 그룹인 뷰티 스파, 라이프스타일 리조트, 영적 휴양지 방문자가 hedonic(헤도닉) 경험과 eudaimonic(에우다이모닉) 경험으로 분류될 수 있는지 조사하는 곳에 목적을 둠.
◈ 연구방법
Hedonic(헤도닉)과 eudaimonic(에우다이모닉) 웰빙에 관한 문헌 연구를 통해 개념을 정리함.
본 연구는 웰니스 관광을 참여한 27명에게 관광 경험에 대해 질문하는 반구조적인 개별 인터뷰로 진행됨.
- 인터뷰 내용은 어디로 갔는지, 누구와 함께 갔는지, 얼마나 오래 갔는지, 그리고 여행 경험으로부터 어떤 이익을 추구했는지에 대한 질문으로 hedonic(헤도닉)과 eudaimonic(에우다이모닉) 특징에 대해서는 직접 묻지 않도록 이루어짐.
◈ 연구결과
세 가지 그룹은 hedonic(헤도닉)과 eudaimonic(에우다이모닉)에 대한 경험이 명확한 패턴을 드러냄.
- 뷰티 스파 방문은 캐주얼/hedonic(헤도닉) 경험으로 인식됨.
- 영적 휴양지 방문은 진지한/eudaimonic(에우다이모닉) 경험으로 인식됨.
- 라이프스타일 리조트 방문은 혼합된 경험이 나타났으나 eudaimonic(에우다이모닉) 경험이 hedonic(헤도닉) 경험보다 더 많이 인식됨.
보조연구원: 박서영(관광학부 3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