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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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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rgstad et al (2011) Subjective well-being related to satisfaction with daily travel

한양대관광랩 2022-08-29 조회수 190

연구목적

일상 여행에 대한 만족도가 주관적 웰빙(SWB: Subjective Well-being)에 직접적으로 긍정적 영향을 미치거나 집 밖의 활동을 촉진함으로써 간접적으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조사하기 위함. 또한, 다른 이동 수단보다 자동차를 사용할 때에 일상 여행에 대한 만족도가 더 높은가에 조사하기 위함.

 

연구방법

200710월부터 11월까지, 3,000명의 스웨덴 거주자에게 전달된 설문지에서 총 1,330개의 유용한 설문지를 획득함. 자동차 사용의 측정값을 포함하여 1,330명의 스웨덴 시민을 대상으로 한 인구 기반 표본 조사에서 일상적 여행에 대한 만족도, 집 밖 활동의 성과에 대한 만족도, 그리고 정서적 및 인지적 SWB를 조사하여 연구에 활용함.

 

연구결과

전반적으로 느껴지는 정서적인 Affective SWB와 주간적인 기분상태, 그리고 활동척도에 대한 만족도인 SAS(Satisfaction with Activities Scale)이 선형적으로 3에서 3사이의 값으로 변환됨

- 일일여행만족도(STS: Satisfaction with Daily Travel)의 분산이 자동차 접근 및 사용으로 얼마나 설명되며, 주관적 웰빙(주간적인 기분상태, 전반적인 정서적 및 인지적 SWB)이 얼마나 STS에 의해 설명되며, STSSWB에 미치는 효과가 직접적인지, 활동 수행의 만족도에 의한 것인지, 혹은 둘 다인지를 확인하였음

 

이론적 기여

1) STS만족에 대한 정서적 및 인지적 SWB의 효과는 직접적이기도, 활동 수행의 만족도에 의한 간접적인것이기도 함

2) 야외 활동 수행의 도구인 자동차 사용의 주간 비율은 STS, 활동 수행에 대한 만족도에 의해 매개된 SWB에 미미한 영향을 미친 것을 통해 자동차 이용이 일상 여행과 SWB에 대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적은 것을 확인

3) 자동차가 없는 가정의 경우는, 다른 이동 수단을 이용할 수 있도록 일정을 조정하거나 접근 가능성이 좋은 여행지를 선택한 덕분에 일상적인 여행에 만족할 수 있었던 것으로 예상됨. 이러한 관점에서, 나이가 많은 응답자나 집에 자녀가 없는 응답자는 덜 복잡한 여행 요구 사항을 지녀, 자신의 여행에 더 만족한 것으로 추측해 볼 수 있음

4) 본 연구는 일일 여행이 SWB에 있어서 얼마나 중요한 지 살펴보았으며, 일일 여행 만족도의 감소는 SWB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확인

 

2. 실무적 기여

1) 본 연구는 인지적 및 정서적 측면에 대한 여행 만족을 살펴보았으나, 스트레스나 시간 압박, 피로와 같은 구체적 요소를 추가하여 연구를 이어갈 수 있을 것임

2) 강제로 자동차 사용을 줄인 후에 조사를 이어가는 것으로도 연구의 내용을 키울 것으로 예상함

보조연구원: 한승은(관광학부 4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