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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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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ang et al (2020) Understanding leisure trip experience and subjective well-being

한양대관광랩 2022-08-29 조회수 189

연구목적

소비자 요구가 다양해짐에 따라 레저 여행 서비스 제공업체 또한 그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그 중심에서 여행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소비에 포함시키는 창조관광이 레저여행 산업의 중요한 영역으로 부상하였음. 지금까지의 창조관광 관련 문헌이 공급측면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소비자인 관광객의 관점을 조사하는 것이 중요해 져, 관광객과 관광매력지 사이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창조관광의 연구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고자 함.

자기 결정 이론을 창조관광의 관점에서 바라보았을 때, 관광객들의 심리적 욕구만족이 관광객의 행위 의도와 주관적 웰빙을 예측하게 하는가

긍정적 감정의 경험이 재방문이라는 행위의도의 선행 조건인가 아니면, 창조관광의 맥락에서 주관적 웰빙과 관련이 있는가

 

연구방법

창조관광의 이론과 다양한 관점 이해를 위한 문헌 연구 실시

제안된 연구 개념 모델


본 연구는 자율성, 유능함, 관계성 그리고 긍정적 감성이라는 5가지의 구성과 주관적 웰빙과 행위의도라는 두 가지 종속 변수로 구성된 이론적 모델을 제안.

가설1: 관광객의 심리적 욕구와 주관적 웰빙 사이에는 유의한 관계가 있음

가설2: 관광객의 심리적 욕구와 재방문을 위한 행위의도 사이에는 유의한 관계가 있음

가설3: 관광객의 심리적 욕구와 긍정적 감정 사이에는 유의한 관계가 있음

가설4: 관광객의 긍정적 감정과 주관적 웰빙사이에는 유의한 관계가 있음

가설5: 관광객의 긍정적 감정과 재방문을 위한 행위의도 사이에는 유의한 관계가 있음

PENS(Player Experience of Need Satisfaction) 측정방법이 채택되어 Likert 척도를 사용하여 자율성, 유능함 그리고 관계성이라는 세 가지 차원에 활용된 이전 연구를 바탕으로 여행의 감정적 경험을 확인.

SWLS(Satisfaction with Life Scale)이라는 척도를 통해 주관적 웰빙 부분을 확인함.

응답자의 프로필 분포와 여행 행동 특성 표시를 위해 기술적 통계를 수행하였으며, 확증적 요인분석(CFA: Confirmatory Factor Analysis)가 사용되어 욕구, 긍정적 감정, 주관적 웰빙 및 행위 의도에 대한 연구가 이뤄짐.

측정 모형의 수렴타당도와 판별타당도와 함께 구조방적식 모델 EQS 6.1을 사용하여 연구를 실시함.

 

연구결과

1. 이론적 기여

- 자율성, 유능함 그리고 관계성과 심리적 욕구 사이의 높은 상관관계가 있음

심리적 욕구와 긍정적 감정, 행위 의도 그리고 주관적 웰빙 사이의 관계를 조사하는 구조적 모델이 수행되었으며 가설1, 가설2, 가설3, 가설4를 지지함

가설 검증 결과


- 하지만, 긍정적 감정이 행위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발견되어 가설5는 지지되지 못하여 긍정적 감정이 여행 의사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발견과는 반대됨

- 간접적으로 심리적 욕구와 주관적 웰빙 사이의 유의미한 결과는 발견하였으나, 통계적으로 긍정적 감정과 재방문을 위한 행위의도 사이의 유의한 매개의 증거는 없었음

 

1. 이론적 기여

1) 자기 결정 이론(SDT: Self-Determination Theory)에서 파생된 연구 프레임워크 제공

2) 여가 여행 경험의 심리적 측면을 포착하고, 주관적웰빙에 대한 창조관광 경험에 대한 SDT 연구 프레임워크를 긍정적인 감정과의 관점까지 확장시키며, 창조관광의 긍정적 효과의 중요성을 강조함

3) 여가 여행의 영역에서 심리적 욕구 만족과 여행자 웰빙의 관계를 살펴보았음

4) 본 연구는 심리적 욕구 만족이 재방문을 위한 행위의도에 중요한 선행요인으로 작용함을 확인시켜 줌

5) 창조관광이 중요한 사람들과의 사회적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때에, 향후 목적지 방문에 대한 긍정적 의도를 증가시키는 데 영향을 줌

6) 삶의 특정 활동이나 영역에 대한 긍정적 감정이 개인의 주관적 웰빙에 기여하고자 하는 방식으로 확산되어 진행됨

 

2. 실무적 기여

1) 창조관광의 관점에서, 관광경험의 본질이 주관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조사는 아직 제한적으로, 긍정 심리학적 관점을 지침으로 사용하여 창의적인 여가 활동의 긍정적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음

2) 레저 여행 서비스 제공업체는 관광객들이 지역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며 창의적이고 살아있는 문화를 즐길 수 있는 활동을 포함시킨 여행 상품을 개발할 필요가 있음

3) 창의적인 레저 여행 상품의 개발은 다양한 고객과 시장을 유치할 수 있을 것임

4) 창조관광 관련 제공자는 여행자와 현지인의 주관적 웰빙을 증가시킬 수 있는 경험의 필요성을 인지하여야 함


보조연구원: 한승은(관광학부 4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