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연구동향

행복여행 학술자료

Home연구동향행복여행 학술자료

Kim et al (2020) The impact of innovation and gratification on authentic experience, subjective well

한양대관광랩 2022-08-29 조회수 193

연구배경 및 목적

본 논문에서는 사람들이 VR관광에 참여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VR관광객의 행동을 예측하기 위해 이론적으로 통합된 행동모델(프레임워크)를 구축하고 검증하고자 함.

 

연구방법

[이론적 틀 및 연구가설]

1. 혁신확산론: 혁신 기술이 사용자 집단에 걸쳐 왜, 어떻게, 어느 정도로 확산되는지 설명하는데 도움 됨. 혁신 확산 이론이 새로운 관광행동을 채택하는 것을 설명하고 관광객의 행동 및 기술이 가져다주는 효과를 분석하는데 유용함.

(가설1) 혁신 확산의 속성은 VR 여행 소비자의 경험의 진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가설2) 혁신 확산의 속성은 VR 관광객의 주관적 웰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가설3) VR 관광객의 만족감 욕구 충족은 체험의 진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가설4) VR 여행 소비자의 만족 욕구를 충족시키는 VR 사용은 주관적 웰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가설5) 실제 경험은 VR관광객의 여행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가설6) 주관적 웰빙은 VR관광객의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가설7,8) 관광객의 낙관주의와 혁신적 태도는 VR체험 관광객의 행동의도와 주관적 웰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측정]

인터넷 설문조사를 통해 VR여행프로그램을 경험한 대한민국 국민들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함.

PLS-SEM을 사용하여 측정 및 구조모델을 분석하였음.

 

연구결과

[이론적 함의]

본 연구는 여행 소비자의 VR 프로그램 이용 또는 체험의도를 설명하기 위해 혁신확산과 이용 및 만족 이론을 활용해 종합모형을 개발하였음.

혁신 확산과 사용 및 만족이론이 VR여행 소비자의 행동을 이해하는데 중요하고 뚜렷한 기여를 함을 경험적으로 보여줌.

 

[실용적 의미]

VR콘텐츠 기술자는 제품 및 서비스 디자인에 단순성, 호환성의 특성을 통합해야 함.

간단하고 유용(유익)VR관광콘텐츠와 실제 경험을 촉진하는 VR관광 콘텐츠는 관광객에게도 심리적으로 만족감을 줄 것임. 따라서 VR관광 종사자는 VR프로그램을 진정성 있게 만들어야 하며, 고급기술을 활용해 심리적으로 자극되는 콘텐츠를 제작해야 함.

VR 기술 준비 수준에 따라 시장 세분화 전략을 활용해 여행 소비자의 주관적 웰빙을 강조할 수 있음.


보조연구원: 장혜지(관광학부 4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