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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e et al (2021) Senior tourists’ self-determined motivations, tour preferences, memorable experienc

한양대관광랩 2022-08-29 조회수 185


 

연구배경 및 목적

시니어 여행 시장은 규모와 시장 영향력 면에서 계속 성장세를 보임에도, 노인 관광 경험과 그 결과 영향을 미치는 요인 등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음. 본 연구는 시니어 관광객의 자기결정적 동기, 여행선호도, 기억에 남는 경험과 삶의 만족도 간의 관계를 탐색하고자 함.

 

연구방법
1. 연구가설
1) 스스로 결정한 동기와 여행 선호도

가설1: 자기결정적 동기는 시니어 관광객의 기억에 남는 경험, 여행 중 감정, 삶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가설2: 여행 선호도는 시니어 관광객 기억에 남는 경험, 여행 중 감정, 삶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2) 기억에 남는 경험과 감정
가설3: 기억에 남는 경험은 삶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가설4: 여행 중 감정은 삶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3) 인지된 혜택과 삶의 만족도
가설5: 인지된 혜택은 삶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4) 매개효과
가설6: 기억에 남는 경험, 여행 중 감정 및 인지된 혜택은 자기 결정적 동기 또는 여행 선호도, 삶의 만족도 사이의 관계를 매개함.


2. 방법론
1) 설문조사: 900명의 50세 이상 호주 관광객으로부터 여행 전, 후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를 사용해 연구가설을 검증하였음.
2) 연구모델


 

본 연구에서는 계층적 구성요소 모델을 적용하였음.

 

연구결과
- 동기와 여행 선호도는 시니어 관광객의 주관적 웰빙에 영향을 미침.
- 기억에 남는 경험은 삶의 만족도를 높임.

[이론적 함의]

자기계발, 학습, 사회적 참여가 교육관광에 참여하는 시니어 관광객의 주요 내적, 외적 동기임을 나타냄. 노인들이 여행을 통해 평생 학습 기회에 참여함으로써 얻는 즐거움이 자기 계발에 긍정적으로 기여함.

[실용적 시사점]

전반적인 경험의 부정적인 요소 노출을 최소화하여 노인에게 긍정적 여행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함. 여행자가 자신의 내러티브를 개발하고 잠재력을 끌어낼 수 있도록 선택의 유연성을 촉진하고 소규모 그룹 여행, 자유시간 허용, 지역사회 참여 등을 통해 참가자가 지역 사람과 문화와 관계를 맺도록 하는 것이 도움될 수 있음.


보조연구원: 장혜지(관광학부 4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