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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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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CI] 최지원, 김경배, 이훈 (2021) Sharing Travel Experiences on Social Media and Happiness

한양대관광랩 2022-04-30 조회수 347


 


연구 목적

- 사람들이 왜 소셜 미디어에서 여행 경험을 공유하는지 이해하고 소셜 미디어에서 여행 경험을 공유하는 것과 행복 사이의 관계에 대한 개념적 틀을 제안하고자 함

 

연구 방법

- 소셜 미디어에서 여행 경험을 공유하는 연구 동향을 탐색하기 위해 체계적 문헌고찰 방법(Systematic Quantitative Literature Review)을 적용함

- SCOPUS를 통해 데이터 수집 후 문헌선택 흐름도(PRISMA)를 따라 최종 도출된 120개 연구(정량적 연구: 85/정성적 연구: 26/혼합 연구: 9)를 분석함

- 연구 과정


 


연구 결과

- 소셜 미디어에서 여행 경험을 공유하는 것은 여행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여행자의 자존감과 행복감을 높여줌

- 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에서 여행 경험을 공유하는 것과 행복 사이의 관계에 대한 새로운 개념적 틀을 개발함

 

1. 이론적 기여

1) 소셜 미디어에서 여행 경험을 공유하는 것은 여행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여행자의 행복을 증진시킴

2) 여행 환경에서 소셜 미디어 사용의 5가지 주요 기능

정보 전달 사회적 유대감 신원 형성 마케팅 및 광고 ⑤ 여행 중 및 잠재적 여행자 모니터링

 

2. 실무적 시사점

1) 여행 환경에서 소셜 미디어 기능의 여행지 마케팅 및 광고

마케터는 부정적인 리뷰를 관리하고 빠른 피드백으로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것이 중요함

마케터는 공식 소셜 미디어 계정에 여행 정보 게시할 때 콘텐츠의 풍부함, 게시글의 길이, 정보의 신뢰성 및 전문성 고려해야 함

마케터는 소셜 미디어 사용자의 특성과 문화적 배경을 고려하여 구체적인 시장 세분화를 만들 수 있음

2) 여행 중 및 잠재적 여행자의 여행 행동 모니터링

적극적인 여행자의 eWOM(온라인 구전)은 더 높은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고 다른 여행자들에게 유용하다고 인식되기 때문에 마케터는 경제적 보상을 제공하는 것보다 그들과 유대감을 형성하고 그들의 평가에 진실한 피드백을 남기는 것이 중요함

목적지 관리자는 정확한 정보가 전달되고 있는지 여부를 평가하기 위해 여행 탐색 전부터 여행 후까지 모든 사용자가 생성한 콘텐츠를 주기적으로 감독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