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연구동향

행복여행 학술자료

Home연구동향행복여행 학술자료

Mackenzie & Hodg (2020) Adventure recreation and subjective well-being: A conceptual framework

한양대관광랩 2022-08-29 조회수 202


 

연구목적
-탐험 경험(Adventure Experience)의 긍정적인 결과 발표 자료에도 불구하고, 주관적 웰빙(SWB)프레임워크 체계는 모험 연구에서의 분석기준에서는 빠져 있는 상황임.

-본 연구에서는 탐험 레크리에이션 경험이 어떻게 에우다모닉적인 주관적 웰빙(SWB)을 촉진하는지를 이해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안함.

-이번 연구의 프레임워크에서 어드벤처 레크리에이션이 자율성, 능력, 관련성 및 유익성에 대한 기본적인 심리적 만족의 지원을 통해 개인의 주관적 웰빙(SWB)의 에우다모닉적인 측면을 육성할 것을 설명함.

연구방법
1)문헌 연구를 기반으로-모험 연구의 정의는 무엇인가?
: '모험'이라는 용어가 학술 문헌과 및 대중적인 활용방법에서 여전히 논란이 되고 있음. 하지만, ‘모험이라는 어휘 내엔 새로움, 불확실성, 신체 활동, 개인적 능력의 개발, 신체 감각에 대한 유쾌한 운동 감각 인식, 자연 환경에서 신체적, 정신적 도전(흔히 '위험'으로 분류됨)에 대한 자발적 탐색이 핵심 의미로 인용되고 있음.

-모험에 대한 전통적인 관점은 위험 추구를 강조했으나, 문헌 연구를 통해모험 레크리에이션을 독특하고 일상적인 활동보다 '일반적인 현대 생활'과 구별되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더 생산적인 접근법으로 제시함. 따라서, 본 연구의 프레임워크는 위험에서 모험 레크리에이션에 의해 제기되는 독특한 도전의 중요성으로 의미가 변천함.

2)주관적 행복: 쾌락과 에우다모니아적인 관점에서
-개인의 주관적 행복(SWB)접근법에서는 쾌락적 요소와 에우다모니아적 요소의 복잡하고 공생적인 특성 및 의미 정립에 대한 확립한 논의가 진행되었음.

-웰빙에 대한 쾌락적 접근과 에우다메모닉적 접근의 우선성에 관한 긴장을 해소하기 위해 RyanDeci는 웰빙을 '쾌락적 및 에우다모닉적 웰빙 개념의 측면을 모두 포함하는 다차원적 현상'이라고 설명하였음.

3)어드벤처 레크리에이션 및 에우다모니아적 주관적 행복(SWB)개념 프레임워크
-주관적 행복(SWB)프레임워크에 따르면, 모험 레크리에이션 경험은 리더나 동료에 의해 조성된 동기부여적 환경이 필요한 지원을 제공함과 동시에 네 가지 기본적인 심리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성공함.

-동기부여 환경은 모험경험의 참가자가 선택권과 임무에 대한 근거를 제공함. 또한 그들의 감을 인정함과 동시에 진취적이고 독립적인 일을 보여줄 기회가 제공되며, 참가자는 통제되음과 동시에 죄책감을 유발하는 비판을 사용할 때 형성됨.

 

연구결과
-본 연구에서 제안된 프레임워크는 발전된 이론과 연구에 대한 광범위한 함의를 가지고 있으며 세부 항목은 다음 아래와 같음.
모험은 전통적으로 전통적인 신체 활동(: 팀 스포츠 등)에 대한 보편화된 접근 가능한 대안으로 여겨지지 않았음. 모험이 어떻게 에우다모닉적인 주관적 웰빙(SWB)을 지원하는지를 설명하는 프레임워크는 모험 레크리에이션에 대한 건강과 웰빙 지향적인 접근을 촉진할 수 있음.

모험 연구는 종종 무이론적인 것이거나 서술적 또는 상관적 설계를 채택해 왔음. 모험 경험의 주관적 웰빙(SWB)결과를 조사하기 위해 조건과 통제 또는 위약 대조군을 무작위로 할당한 참가자 또는 프로그램은 거의 없었기에, 이를 기반으로 한 연구를 진행해야 함.

다양한 모험 개념에서 개인의 주관적 웰빙(SWB)을 지원하기 위해 이론적으로 정보에 입각한 최고의 활용방안의 기초로서 연구방법에 활용된 개념 프레임워크를 제공함.

이번 연구에 활용된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면 실제 연구에 옮길 수 있는 구체적인 웰빙 원칙을 제공함으로써 레크리에이션, 교육 및 관광 관련 개인 및 단체 모험 경험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보조연구원: 곽은태(관광학부 4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