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연구동향

행복여행 학술자료

Home연구동향행복여행 학술자료

GWI (2018) Global Wellness Tourism Economy-Europe

한양대관광랩 2022-08-05 조회수 284


 

연구배경

웰니스 관광은 개인의 웰빙을 유지하거나 향상시키는 것과 관련된 여행임. GWI는 질병을 예방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며 전반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공공 기관과 기업 모두를 옹호함으로써 전 세계의 건강과 웰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그 목표는 전 세계적으로 웰빙에 힘을 실어주는 것임.


연구내용

- 웰니스 관광은 개인의 웰빙을 유지하거나 향상시키는 것과 관련된 여행임. 2017년에 6,394억 달러로 추산되는 웰빙 관광은 2015-2017년 사이에 매년 6.5%씩 성장하고 있는 빠르게 성장하는 관광 부문임.


 

- 웰니스 관광은 고수익 관광임. 

웰니스 여행자는 일반 관광객보다 여행당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하며 이는 국내 및 해외 여행자 모두에게 해당됨. 2017년에 국제 웰니스 관광객은 여행당 평균 $1,528를 지출했으며 이는 일반적인 국제 관광객보다 53% 더 많은 금액임.

- 웰니스 관광은 웰니스와 모든 관광 및 환대 관련 비즈니스에 기회를 제공함. 

웰니스 여행자가 전 세계적으로 지출하는 6,394억 달러는 음식과 숙박에서 활동, 여행, 쇼핑 및 기타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관광 산업의 여러 부문에 분산되어 있음. 더 많은 소비자가 웰니스를 라이프스타일에 통합함에 따라 모든 기업이 제품에 웰니스를 도입하고 웰니스 여행자의 지출을 포착 할 수 있는 많은 기회가 있음.

- 웰니스 관광은 더 많은 소비자가 웰니스를 주요 결정 동인으로 채택함에 따라 계속 성장할 것임. 

- 웰빙, 환대 및 여행 비즈니스가 융합되고 있음. 기업이 여행자가 여행의 모든 측면에 웰니스를 통합할 수 있도록 새로운 파트너쉽과 비즈니스 모델을 실행함에 따라 웰빙, 접대 및 여행은 다양하고 전례 없는 방식으로 수렴되고 있음. 공항과 항공사, 호텔, 크루즈 등 많은 산업과 파트너쉽을 맺고 있음.


[유럽 웰니스 관광 개발]

웰니스 관광은 유럽에 뿌리가 깊음. 유럽인은 지역 전역의 오랜 문화 및 역사적 전통을 기반으로 하는 정교한 웰빙 소비자이며, 이는 웰니스 여행에 대한 성향에 영향을 미침. 유러브이 웰니스 관광 산업은 역사적 웰빙 자산을 지속적으로 활용하는 동시에, 인프라(스파, 웰니스 호텔, 헬스 리조트 등)와 서비스 제공을 업그레이드하여 현대 소비자를 끌어들이고 있음.




보조연구원: 이화영(관광학부 4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