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동향
◈ 연구배경
의료・웰니스관광 소비자들의 니즈 파악 및 의료・웰니스관광 목적지로서의 한국 인지도를 측정함으로써, 향후 한국 의료・웰니스관광의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기반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기획됨
① 의료・웰니스관광 실태 및 니즈 파악
② 의료・웰니스관광 목적지로서의 한국 인식 파악
③ 의료・웰니스관광 마케팅 전략 방향성 도출
◈ 연구방법
20세 이상 69세 이하 성인 남녀 중 18개국 소재 해외 의료 또는 웰니스관광 경험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 및 면대면 조사 실시
◈ 연구결과
- 한국은 해외 의료관광 목적지로서의 인지도와 선호도 측면에서 가장 높은 경쟁력을 보이며 미국과 함께 Top tier를 형성함
① 해외 의료관광 목적지 인지도에서 ‘한국’이 45.1%로 가장 높게 응답되었으며, 다음으로 미국, 일본 태국 등의 순으로 집계
② 해외 의료관광 목적지 선호도에서 ‘한국’이 44.2%를 차지하며 가장 높은 비율로 응답되었음
- 향후 웰니스 관광 목적으로 해외여행 의향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80.4%로 휴양/휴식(리조트), 스파/마사지, 휴양/휴식(숲치유) 순으로 의향 서비스를 응답함
보조연구원: 한승은(관광학부 4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