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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관광공사 (2019) 웰니스 관광산업 통계 구축

한양대관광랩 2022-08-03 조회수 302

연구배경

세계적인 경제 불황 속에서도 스트레스 완화, 심신 상태의 개선을 위한 웰니스 접근 방법의 추구가 웰니스 시장의 성장을 지속화 시키며 웰니스관광은 성장 잠재력이 높은 관광산업임. 이에, 웰니스 관광산업 실태 파악을 위하여 현실적인 조사를 통해 정부 정책의 수립 및 효과 측정에 유용한 웰니스 관광산업 통계 구축 방안이 필요함.

 

연구방법

기존 문헌 및 연구결과를 검토하여 웰니스 관광산업에 대한 개념과 범위 검토, 웰니스 관광산업 통계를 위한 조사 대상 업종 선정을 진행함.

웰니스 관광산업 통계를 위한 조사방법론 제시를 위하여 조사방법론과 계량경제학을 활용함.

웰니스 관광산업 통계 산출 및 승인 통계 지정 방안 마련을 위하여 조사방법론과 분석방법론을 활용함.

과업 수행 절차


연구결과

- 여행사업 시장에서 국내 웰니스 관광의 매출 비중은 24.1%로 추정되며, 웰니스 여행 종사자는 37.7%로 추정됨

- 웰니스 관광지 내 부대시설 조사의 표본 수는 705 표본이었으며, 조사 대상 호텔 내 부대시설 수는 407개로 음식점이 173개로 가장 많았음

- 모집단 내 웰니스 관광시장을 추정한 결과, 웰니스 관광시장 규모는 8,132억 원이었으며, 종사자 수는 11,011명이었음

 

1. 이론적 기여

1) 기존의 웰니스 관광산업에 대한 연구에서 제시된 업종들에 대하여 체계적인 검토 기준을 적용한 조사 대상 식별 방법을 제시하고 적절성을 검토하였음

2) 효과적이고 실용적인 조사 방법 개발 및 검증, 검증 가능한 명확한 조사 및 분석 프로세스 제시, 효과적인 정부 정책 수립을 위한 근거 자료 구축을 실시하였음

3) 여행사업 중 국내 웰니스 관광 부문 파악 방법론 검토 필요

 

2. 실무적 시사점

1) 웰니스에 대한 관심 증가로, 웰니스 관광산업의 지속적 성장이 기대되기 때문에 웰니스 관광 인증제 도입을 통한 업체들의 관심 촉구 및 서비스의 질 향상을 유도할 필요가 있음

2) 웰니스 관광에 대한 홍보를 통한 관광 수요 확대 및 시장 성장 촉진이 필요함

3) 웰니스 관광시설 인증, 관광지역 지정제 운영 등 웰니스 식별성을 위한 제도를 도입해야 함

4) “Wellness KOREA” 브랜드 개발을 통한 웰니스 관광 선점 전략을 수립해야 함

 

보조연구원: 한승은(관광학부 4학년)